조문 외교로 韓日 관계 개선 모색...日 평화헌법 개정 악재 우려
상태바
조문 외교로 韓日 관계 개선 모색...日 평화헌법 개정 악재 우려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07.1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급 조문단 파견 "속도감 있게 관계개선 노력"
아베 추모 우경화 분위기 장애...개헌 움직임도 우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분향소를 찾아 조문록을 작성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분향소를 찾아 조문록을 작성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윤석열 정부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조문외교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을 추진한다. 참의원 선거 승리로 안정적인 집권 기반을 마련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에 화답할지 주목된다. 다만 참의원 선거 승리와 아베 전 총리 추모 분위기에 편승해 일본 평화헌법 개정 움직임이 가시화될 경우 한일 관계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11일 기자간담회에서 “일본과는 과거를 직시하면서 공동이익과 가치에 부합하는 미래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며 “양국 간 현안에 대해 합리적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상호 편리한 시기에 저의 일본 방문 등 관련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만약에 일본 방문이 이루어지면 한일 간의 여러 가지 현안 문제들과 신뢰 회복을 위한 그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아베 전 총리의 일본 국내 장례 절차가 마무리 된 뒤 일본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 장관은 특히 아베 전 총리 사망과 관련해 “우리 윤석열 정부는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서 속도감 있게 노력을 기울일 생각”이라며 “이번에 아베 전 총리의 사망에 대한 추도를 위해서 우리 정부에서 일본의 공식 추도 일정이 확정이 되면 정부의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최대한의 예우를 갖춰서 파견 조문 사절단을 구성할 예정”이라고 했다.

현재 조문 사절단으로 한덕수 총리와 정진석 국회부의장 등 정부와 국회 최고위급 인사들이 파견될 예정이라 조문 외교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에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한일 관계에서 상대적으로 온건파인 기시다 총리가 이번 참의원 선거 승리를 통해 안정적인 집권기반을 마련한 만큼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적극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앞서 지난달 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기시다 총리와 조우한 윤 대통령이 “나와 참모들은 참의원 선거가 끝난 뒤 한일 간 현안을 조속히 해결해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갈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한 것도 이 같은 전망과 맥락을 같이 한다. 당시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이 한일관계를 위해 노력해 주시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한일 관계가 더 건강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화답한 바 있다.

또 자민당 내 강경파의 중심인 아베 전 총리 부재로 한일 관계 개선에 유리한 여건이 마련됐다는 관측도 있다. 이와 관련, 지난 1월 기시다 총리는 한국의 반대를 고려해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천을 보류하고자 했지만 아베 전 총리의 압박으로 입장을 선회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현재 일본 내 아베 전 총리 추모 분위기가 팽배한 상황이라 당분간 기시다 총리가 한일 관계 개선에 적극 나서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한일 간 핵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기시다 총리가 ‘한국이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인 점도 한일 관계 개선을 낙관할 수 없는 이유다.

특히, 기시다 총리는 참의원 선거 승리를 계기로 평화헌법 개정에 속도를 내겠다고 공언한 상황. 개헌 움직임이 본격화될 경우 한일 관계에 있어 중대한 악재가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박 장관은 “일본의 국내 정국 상황에 대해서는 저희가 예의주시하면서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생각”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