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대 룰' 후폭풍...친명계 반발
상태바
野 '전대 룰' 후폭풍...친명계 반발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2.07.0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현, 비대위 불허에도 전대 출마 강행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대위가 전당대회준비위가 만든 전당대회 룰을 뒤집자 5일 안규백 전준위원장이 항의 차원에서 사퇴하고 친이재명계(친명) 의원들도 집단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변별력'을 위해서였다고 이유를 설명하면서도 "당무위의 의견을 충분히 듣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전 안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퇴의사를 밝히며 "비대위는 대표적인 개혁안 중 하나로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 의견을 반영한 안을 폐기하였다.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교감은 전혀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전준위원장으로서의 제 역할도 의미를 잃은 만큼, 전준위원장직을 내려놓도록 하겠다"며 사전 교감 없이 룰 변경을 한 것에 대한 반발 의사를 명확히 밝혔다.

친명계 의원들의 반발도 이어졌다. '7인회'의 멤버인 김남국 의원을 비롯한 장경태, 정청래, 강민정 의원 등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위 결정을 겨냥해 "400만 당원이 염원했던 혁신과 쇄신은 찾아볼 수 없었고, 당원들의 투표권을 제한함으로서 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의 주인인 당원에게 당의 대표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하기도 했다. 

앞서 비대위는 전준위가 결정한 당대표·최고위원 예비경선시 국민여론조사를 30% 반영하는 안에 대해 기존처럼 민주당 중앙위원회 위원급 투표만 100% 반영하자는 예비경선안을 의결하는 등 전준위 판단을 뒤집은 바 있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 문제는 최종적으로 내일 열릴 당무위에서 결정하는 것이라, 당무위 의견을 충분히 듣겠다"고 했다.

한편, 전날 비대위에서 전당대회 출마 불허 판단이 내려진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이에 불복하고 출마 강행 의사를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피선거권을 부여받아 당헌에 의해 선출된 비대위원장이었고, 그간 당이 내게 준 피선거권을 박탈한 적이 없다. 나에겐 이미 피선거권이 있다"며 후보 등록을 강행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