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연평해전 20년 만 ‘승전’ 공식화
상태바
제2연평해전 20년 만 ‘승전’ 공식화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2.06.29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장관, 승전 기념식서 "적에 막대한 피해 입힌 승리"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9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해군 제2함대 사령부에서 열린 ''에서 기념사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9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해군 제2함대 사령부에서 열린 ''에서 기념사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해군이 20년 전 서해 앞바다에서 일어났던 제2연평해전을 20년 만에 승전으로 공식화했다.

해군은 29일 경기 평택 제2함대사령부에서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제2연평해전 20주년 승전 기념식’을 개최했다. 해군은 통상 기념식으로만 불리던 행사 이름을 올해부터 ‘승전 기념식’으로 변경하고, 기념비 명칭도 제2연평해전 전적비에서 전승비로 바꿨다. 이에 대해 해군은 북한군의 기습적인 공격에 죽음을 각오한 결연한 의지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사수한 승전으로 기록함으로써 제2연평해전의 의미를 제고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 전사자 및 참전 장병, 유가족의 명예도 함께 헌양하며 NLL을 지키고 있는 장병들의 전승 의지를 고양한다고 했다.

이번 행사에는 참전 장병과 유가족을 비롯해 이종섭 국방부장관, 전현직 국회의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승전 경과보고와 국방부 장관 기념사, 고(故) 서후원 중사의 아버지인 서영석 유가족회장 격려사, 참전 장병 대표 이희완 중령 회고사, 20주년 특별 기념품 증정, 참-357호 전우회 특별모금 장학금 전달, 승전 기념공연, 결의문 낭독, 해군가 제창, 폐식사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 이후에는 제2연평해전 전사자 6명의 이름을 딴 유도탄고속함에 유가족들이 올라 바다에 꽃을 띄우며 넋을 위로하는 해상헌화가 이어졌다.

한편 이날 이종섭 국방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제2연평해전은 우리 장병들이 북한의 도발을 온몸으로 막아내고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혔던 승리의 해전이자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생사가 오가는 전투현장에서 목숨 바쳐 싸워 승리했던 제2연평해전의 영웅들 덕분”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