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6~8월 6%대 물가...전기요금 곧 인상"
상태바
정부 "6~8월 6%대 물가...전기요금 곧 인상"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2.06.2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조만간 적정 수준 인상안 발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지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정부가 6~8월 소비자물가가 6%대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조만간 적정 수준 인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현재 물가 상황에 대해 "굉장히 좋지 않다. 기본적으로는 국제 유가 상승, 원자재가격, 국제 곡물가 급등의 영향을 필연적으로 받고 있다"며 "코로나19 대응 과정에 전 세계에서 돈이 굉장히 많이 풀렸기 때문에 물가 상승을 자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유럽 등이 30년, 40년 만에 최고의 물가상승률을 보이고 있다"며 "그 영향에서 우리도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조만간 6월 또는 7~8월에는 6%의 물가상승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고물가 요인이) 대부분 해외발이지만 최근 거리두기 제한이 완화돼서 소비가 늘고 외식·서비스 물가 상승도 있어 당분간은 고물가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했다.

추 부총리는 전기요금 인상과 관련해선 "결국은 전기요금 인상을 해야 한다.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누적된 것은 지난 5년간 잘못된 에너지 정책 때문"이라며 "무리하게 탈원전을 하니까 국제 유가가 안정될 때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지금 같이 LNG 가격이 급등하니 발전단가가 급등할 수밖에 없다. 한전 7~8조원의 적자가 누적되는 등 그동안의 에너지 정책에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이 늘 일상으로 쓰는 부분이기 때문에 올리는 것은 불가피하다"면서도 "한전이 왜 적자가 됐는지, 국민이 전기 요금을 올리더라도 이해할 만한 자구 노력이나 자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불필요한 자회사 매각, 성과급 동결 및 일부 반납 등 자구책을 제시한 상황이다. 조만간 적정 수준의 전기요금 인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추 부총리는 공공기관 효율화가 민영화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는 "공공기관이더라도 공익성도 있지만 운영은 효율화 해야한다. 비효율을 방치하면 전부 국민 부담으로 돌아온다"며 "국민 전반에 필수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기업인 철도, 전기, 가스, 공항에 대한 민영화는 검토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 잘하고 효율적인 공공기관, 공기업을 만드려 하는데 저항하기 위해 '전부 민영화'는 프레임을 가져가는 건 불필요한 오해이자 선전선동"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