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레미콘 ‘폭풍전야’… 파업 초읽기 돌입
상태바
수도권 레미콘 ‘폭풍전야’… 파업 초읽기 돌입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2.06.2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믹서트럭 기사, 운반비 27% 인상 요구
양 측 의견차이에 파업 발생은 불가피
레미콘 믹서트럭이 공장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레미콘 믹서트럭이 공장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레미콘 믹서트럭 운반비 인상 파업이 사실상 확정되는 모양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 믹서트럭 기사들의 운반비 인상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다. 각 업체들은 믹서트럭 기사들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인상폭을 요구한다고 주장한다. 양 측 모두 명분을 가진 만큼 의견 차이를 좁히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레미콘운송노동조합(운송노조)은 지난 15일 수도권 주요 레미콘 제조공장과 협의회 등 200여곳에 5차 교섭을 요청했다. 이날까지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경우 내달 1일부터 쟁의 행위에 돌입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사실상 요구사항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파업을 준비하겠다는 뜻이다.

운송노조의 요구사항은 △레미콘 운반비 회전당 5만6000원에서 7만1000원으로 27% 인상 △요소수 100% 지급(월 6만원 상당) △명절상여금 100만원 △근로시간 면제수당(타임오프제) 100만원 등이다. 

수도권 믹서트럭 기사들의 운반비 인상 요구는 부산‧울산‧경남지역의 합의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통상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선제적으로 운반비 협상 결과를 도출하면, 수도권 업체들도 협상에 나선다. 최근 부산‧울산‧경남 지역 레미콘 운반비는 35% 가량 인상된 바 있다. 당초 장마 이후부터 파업을 준비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지만, 운송노조는 내달 1일부터 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믹서트럭 기사들은 레미콘 단가 상승을 명분으로 운반비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이번 단가 협상은 폭등한 원자재 값을 상쇄하는 수준에 머물렀기 때문에 또 다른 고정비 인상은 다시 업계를 악순환의 늪으로 불러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설명했다. 

유진기업·삼표산업·아주산업 등 서울·경기·인천 138개 레미콘 업체와 건설업계는 이달 1일부터 레미콘 단가를 1㎥당 7만1000원에서 8만300원으로 13.1% 인상안을 합의했다. 단가가 오른 만큼 수익성 확보에 숨통이 트였다는 점에서 믹서트럭 기사들이 운반비 인상을 요구한다는 뜻이다. 

레미콘사들은 주요 원자재의 가격 상승에 적자를 감수하면서, 제품을 생산해왔다. 시멘트와 모래, 자갈 등의 골재 가격이 동시다발적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시멘트 단가가 지난 2018년 t당 7만5000원대에서 현재 9만3000원까지 치솟았다. 모래와 자갈 등 골재 가격도 15% 이상 급등했다. 

레미콘업계는 당초 5% 내외의 운반비 인상을 제안할 계획이었다. 믹서트럭 기사들에게 들어가는 고정비의 상승을 고려한 수치였다. 현재 업계는 믹서트럭 기사에게 거리 비례 유류비를 제공하고 있다. 경유 가격이 고공행진을 펼치고 있어 업계 부담은 연일 확대되는 추세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공장이 중단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앞으로 운반비 인상 파업이 시작될 경우 공사현장은 사실상 중단될 것”이라며 “비수기인 장마 기간에 파업이 진행되는 만큼 신속한 협상을 통해 현장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