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엔 '정당 주인 국민'이라더니" 이재명 때린 박용진
상태바
"3년 전엔 '정당 주인 국민'이라더니" 이재명 때린 박용진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2.06.2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준위 "7월 11~12일까지 전대 룰 확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박용진 민주당 의원(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박용진 민주당 의원(오른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당내 소신파로 꼽히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20일 이틀 전 이재명 의원이 '정당의 주인은 당원'이라고 한 것에 대해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특정세력이 아닌 국민의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원 비중 확대 방향으로 전당대회 룰 변경을 요구하는 이 의원 측 주장을 반박한 것인데, 전대 룰을 정하게 될 전당대회준비위는 이 의원의 발언에 호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국민의 것이다. 이재명 의원의 주장을 반박한다'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엊그제 이 의원은 계양산에서 '정당의 주인은 당원'이라고 말했다.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 그것이 큰 원칙'이라는 주장은 민주당의 지도부 구성에 민심을 반영해야 한다는 혁신의 요구를 외면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혹은 대의원 비중을 줄이고 권리당원 비중을 더 높이자는 자신에게 유리한 룰 변경을 촉구한 것일 수도 있다"며 "어떤 의도이든 변화와 혁신을 거부하는 낡은 인식이고 낡은 주장"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3년 전 이 의원이 자신의 SNS에서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특정세력이 아닌 국민의 것'이라고 한 발언을 소개한 뒤 "의원님의 말씀대로 정당은 당원의 것이면서 또한 국민의 것"이라며 "민심을 외면한 정당은 결코 민주국가의 정당일 수 없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전대 준비 체제에 들어갔다. 전준위는 이날 첫 회의에서 후보 등록 시작 전까지 약 한 달간 전대 규칙을 확정하기로 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가진 브리핑에서 "전당대회를 하면 지역순회를 할 가능성이 많은데 한 달 반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7월 11~12일까지는 (전대 룰이) 세팅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전대 룰 수정 여부와 관련해서는 "만고불변의 어떤 룰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원칙을 지키면서 유연하게 하겠다는 대전제를 뒀다"며 룰 변경 가능성을 시사했다. 특히 그는 이 의원이 지난 18일 지지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라는 말로 사실상 당원 비중 확대 방향으로 룰 변경을 요구한 데 대해 "원래 당직을 뽑을때 당원한테 포션(몫)을 많이 주고 공직을 뽑을 때는 국민한테 포션을 많이 줘서 선출하던 게 우리당의 역사성"이라며 화답하는 모습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