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재검토 방침…교원단체 상반된 평가
상태바
역사교과서 재검토 방침…교원단체 상반된 평가
  • 이선율 기자
  • 승인 2013.09.1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날림 수정 의도” vs 교총 “정부 검증 강화 환영”

[매일일보] 교육부가 11일 밝힌 한국사 교과서 8종 재검토 방침에 대해 양대 교원단체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약칭 전교조)은 “오류투성이 교과서를 합격시켜준 부실 검정에 이어 또다시 날림 수정을 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특혜”라며 “교과서 자체가 오류인 상황에서 수정을 요구하겠다는 건 학계와 교육계의 검정 무효 주장에 ‘물타기’하겠다는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전교조는 “과거사 피해자 단체와 학계, 교육계, 시민단체와 함께 친일·독재 미화 뉴라이트 교과서의 검정 무효화를 위한 국민네트워크를 출범시키고 교학사의 학국사 교과서 검정승인이 취소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약칭 교총)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전체 교과서에 대한 정부 차원의 검증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고려할 때 교육부의 조치는 당연하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총은 “특정 교과서만을 겨냥해 일부 오류를 침소봉대하거나 기술 내용을 자신만의 시각에서 해석·비판하는 것을 넘어 검정을 취소하라는 주장은 결국 이념적 공격”이라며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이념적 비판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