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한국사, 윤봉길·안창호 빼고 이승만·박정희 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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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학사 한국사, 윤봉길·안창호 빼고 이승만·박정희 찬양
  • 김승윤 기자
  • 승인 2013.09.11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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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단체들 “오류·편파 해석 298건…식민사관 근거해 기술”

▲ 정대협과 전교조 등 464개 단체가 참여한 ‘친일독재미화와 교과서 개악을 저지하는 역사정의실천연대’ 등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친일, 독재를 미화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한국판 ‘후소샤(扶桑社) 교과서’”라며 검정 합격을 즉각 취소할 것을 교육부에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지난달 30일 교육부 검정을 통과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역사왜곡과 우편향 사관 문제가 끝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교학사에서 발간한 한국사대사전도 역사오류와 사실 왜곡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정진후 정의당 의원은 11일 보도 자료를 통해 “교학사에서 출판한 한국사대사전을 분석한 결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와 유사한 문제점이 드러났다”며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검정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진후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와 제주 4.3사건, 5·18민주화 항쟁 등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사실 은폐와 왜곡이 심하고 김성수, 이승만, 박정희 등의 인물에 대해서도 정당성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등 우편향의 기조가 한국사대사전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교학사 출판 한국사대사전 역시 이번 교과서 검정본에서 논란이 된 근현대사 내용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역사적 사실 은폐나 왜곡이 심각하다”며 “객관적인 사실까지도 왜곡하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일이며 이와 같이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반체제적인 교과서이자, 역사 왜곡의 주범인 교학사 교과서는 당장 검정합격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교학사 한국사대사전은 올해 4월 29일 출간됐으며, 한국사의 주요 인물 및 사건에 대한 내용이 총 10권으로 구성돼 있는데 그 중 이번 교학사 교과서에서 문제가 된 인물 및 사건들에 대해서만 살펴봐도 사실 왜곡이 심각하다”며 특히 “한국사대사전에는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합리화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서는 ‘1952년 부산정치파동을 일으켜 대통령직선제 개헌안을 통과시키고 4년 임기의 제2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1960년 3월 15일에 실시된 제4대 정?부통령선거에서 80%를 넘는 높은 득표율로 당선’됐다고 서술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이승만이 폭력을 동원하여 헌법을 개정하고 독재를 연장하였음에도, 이 과정이 합법적이고 국민지지 속에 이루어진 듯한 느낌을 줬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 ‘7년간의 유신시기에 경제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연평균 10%라는 경제성장을 이룩했고, 1971년부터 조국근대화라는 기치 아래 새마을운동을 추진하여 농촌의 근대화에 기여‘했다고 서술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유신체제가 경제개발을 이끈 동력인 양 기술돼 있다”며 “이 시기 중화학 공업화 정책이 결과적으로 과잉 중복투자로 인한 심각한 경제위기(1980년 성장률 -5.3%)를 초래한 일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5·18 민주화운동의 전개과정에 대해서도 왜곡 축소해 서술했다.
우편향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서 역사적 사실 관계 오류나 편파적으로 해석한 대목이 간추린 것만 해도 298건에 이른다는 주장이 진보 성향의 역사단체에서 제기됐다.

한국역사연구회·역사문제연구소·민족문제연구소·역사학연구소는 10일 서울 중구 대우재단빌딩에서 ‘뉴라이트 교과서’ 검토 설명회를 열고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사흘간 1차 검토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시기별로는 전근대사를 다룬 1·2·3·4단원에서 97건, 일제강점기 영역인 5단원에서 125건, 현대사 파트인 6단원에서 76건의 오류가 각각 발견됐다는 것이다.

하일식 한국역사연구회 회장(연세대 교수)은 “중대한 역사적 사실이 잘못 서술되거나 심각하게 편파적으로 해석한 대목이 간추린 것만 해도 298건에 달했다”면서 “학생들이 배워야 하고 평가와 연결되는 교과서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역사학자로서 그냥 넘길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이 교과서가 지나치게 식민사관에 따라 서술됐다는 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 회장은 “이 교과서는 우리 민족 문화의 기원을 중국 황허 문명에서 찾고 일제하에서 근대화가 되고 해방 이후에는 미국에 의존했다는 역사 인식을 바탕에 깔고 있다”면서 “사대주의, 타율성론 등 식민사관의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된다”고 지적했다.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 상임위원을 지낸 이준식 연세대 교수는 이 교과서에서 형식과 내용 측면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일제강점기 부분이라고 했다.

그는 “이 교과서는 이승만을 위한 교과서”라며 “일제강점기를 다룬 5단원 전체 68쪽에서 11쪽에 걸쳐 이승만의 얘기가 나온다. 이승만의 이름은 42회 등장하고 사진은 5장이나 실려 있다”면서 “하지만 임시정부 마지막 주석인 김구 사진은 딱 1장에 불과하고 대한민국 국민이면 다 아는 윤봉길 의사의 사진이 없다”고 했다.

이어 “웬만한 사람은 다 아는 독립운동가 안창호는 본문에서 단 한 차례도 등장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이 교수는 교학사 교과서에서 이승만에 대해 “광복 후 국민적 영웅이 될 수 있었다”(290쪽)고 서술한 대목과 관련 “공산주의에서 독재자를 찬양할 때나 쓰는 국민적 영웅이라는 말을 어떻게 버젓하게 교과서에 쓸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신철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교수는 “박정희 독재를 미화하고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축소하고 국가폭력을 경시한 점은 이 교과서 현대사 서술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표적인 근거로 5·18 민주화운동을 다룬 이 교과서 326쪽에서 시위대의 폭력 행사만 부각시키고 공수부대의 폭력은 다루지 않았다는 점을 꼽았다.

아울러 현대사 발전의 원동력을 미국의 원조에서 찾는다거나 과거 회귀적 냉전 인식, 이분법적 좌우대립 인식도 현대사 부분에서 발견된다고 주장했다.

하일식 회장은 “현재의 교과서 논란은 보수-진보, 좌우의 이념 대립으로 다룰 문제가 아니다”면서 “이는 상식, 역사 정의와 가치관의 문제”라고 규정했다.

그는 “학생들은 역사를 통해 단순 지식만이 아니라 교훈을 얻고 올바른 국가관·사회관·시민의식을 함양한다”면서 “하지만 이 교과서는 일반의 상식과 동떨어진 전도된 가치관을 바탕에 깔고 있다”고 했다.

그는 “21세기 한국은 보편적 휴머니즘과 정의를 바탕으로 민주·복지 사회를 추구해야 한다”면서 “청소년은 이런 가치관을 습득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교육의 현장에서 전도된 가치관이 확산하도록 방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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