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코로나 확산 주범’ 오명 벗는다
상태바
공기청정기, ‘코로나 확산 주범’ 오명 벗는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2.05.1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항바이러스 성능 인증 가이드라인’ 구축
환경 영향에 위축된 시장…“반등 사실상 불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서원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 공기청정기 및 선풍기 사용 금지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서원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 공기청정기 및 선풍기 사용 금지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공기청정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주범이라는 오명을 벗는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새 정부는 전국 학교에 항바이러스 필터를 장착한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시절 공기청정기가 코로나19 실내 확산의 주범이라고 발표한 사례와 대조적이다. 오명은 벗었지만, 시장 반등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 18일 각 학교가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있는 공기청정기를 갖추도록 필터 교체와 설치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전국 대부분의 유·초·중·고에는 공기청정기가 설치돼 있지만, 항바이러스 기능을 갖춘 경우는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품의약품안전처는 질병관리청,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와 공기청정기 항바이러스 성능 인증 가이드라인 마련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헤파필터의 바이러스 여과 성능 시험 △공기청정기의 바이러스 제거 효율 시험 등 ‘항바이러스 성능시험 기준 및 방법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은 전 정부의 발표와 대조적이다. 교육부는 2020년 공기청정기가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과정에서 대기 중의 코로나19를 확산시킬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일선 학교에는 공기청정기 사용 자제 지침을 내리며, 공기청정기를 실내 코로나19 확산의 주범으로 지목했다. 

업계는 자체적인 연구를 거쳐 정부의 발표에 반박했다. 지난해 4월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된 실내환경 관리 방안 토론회를 통해 공기청정기가 코로나19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실험은 실내에서 공기청정기를 가동한 상태로, 코로나19와 유사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실험 결과, 공기청정기에 탑재된 헤파필터는 해당 바이러스를 99.9% 이상 소멸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제품의 오명은 해결했지만, 시장 반등은 어려울 전망이다. 생활가전 특성상 외부 요인(환경)에 따라 시장 성패가 갈리기 때문이다. 통상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발생일수가 많을수록 수요가 늘어난다. 

2019년에는 최악의 미세먼지가 발생하면서, 공기청정기 시장도 급성장했다. 실제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4년 40만대(업계추정) 규모에서 2019년에는 350만대 규모(1조원)로 폭증했다. 하지만 2020년부터 미세먼지 발생일수가 감소하면서, 공기청정기 시장 규모도 GFK코리아 조사 기준 7000억원으로 하락했다. 

업계에서도 정부의 발표로 오명을 벗었지만, 위축된 시장을 다시 끌어올리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관계자는 “앞선 정부와 달리 공기청정기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겠다는 발표가 나왔지만, 이미 줄어든 시장을 반등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며 “미세먼지의 발생을 비롯한 환경 여건이 갖춰져야 시장이 반등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