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불공정거래 진상조사위 구성
상태바
아모레퍼시픽, 불공정거래 진상조사위 구성
  • 권희진 기자
  • 승인 2013.09.0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권희진 기자] 아모레퍼시픽의 방문판매 대리점에 대한 불공정거래 행위 의혹과 관련한 진상조사위원회가 구성하기로 했다.

아모레퍼시픽은 3일 서울 수표동 본사에서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면담을 갖고,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이날 한 참석자는 “피해 대리점과 회사측 주장이 엇갈리기 때문에 합리적 판단을 위해 제3자로 구성된 진상조사단을 구성키로 했다”며 “민주당과 진보정의당에서 추천한 변호사와 회사측 몫으로 위원회를 꾸려 이 문제를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이르면 금주중 늦어도 다음 주초까지는 조사위원회를 구성,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이날 회의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이 준비 중인 ‘방문판매 발전 협약안’ 초안이 전달됐다.

초안은 △방문판매 대리점 상생협의회 구성 △고충처리위원회 운영 △대리점주 대상 별도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또 2008년 이후 계약이 해지된 122개 대리점에 대해선 계약재개 신청 여부에 대한 내용증명 서류를 발송하고, 조사를 원하면 계약 해지 상황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모레퍼시픽은 특약 대리점의 '불공정 계약' 주장에 대해선 인정하지 않았지만, 일부 도의적 책임을 물어 기존 방문판매 담당 부사장을 비롯한 관련 임원을 전원 교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면담에선 민주당 의원들과 아모레퍼시픽 임원진과 불공정 거래 행위 여부를 둘러싼 실랑이가 이어졌다.

손영철 아모레퍼시픽 사장은 일부 대리점주가 제기하는 불공정행위에 대해 “어떤 불공정 행위도 없었다”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 중인 사안인 만큼 결과가 나와야 판단할 수 있다”며 강하게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