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컵 보증금제’ 시행에 떨고 있는 카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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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용 컵 보증금제’ 시행에 떨고 있는 카페들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2.03.01 12: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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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대용량 카페, 정체성 잃을까 우려
홍보‧비용‧위생문제 등 문젯거리 산적
정부는 일회용품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명목하에 오는 6월 10일부터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도입한다. 사진은 일회용 컵이 쌓인 쓰레기장의 모습. 사진=픽사베이
정부는 일회용품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명목하에 오는 6월 10일부터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도입한다. 사진은 일회용 컵이 쌓인 쓰레기장의 모습. 사진=픽사베이

[매일일보 김민주 기자] 

프랜차이즈 카페업계에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가 벌써부터 논란이다.

정부는 일회용품 사용을 절감하기 위해 제도를 도입했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업계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제도라는 비난이 거세다.

1일 카페업계에 따르면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 도입으로 컵 표준화에 따른 브랜드별 용량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기 어렵고 반환시스템을 두고 소비자와 마찰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오는 6월 10일부터 도입되는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는 음료 구매시 일회용 컵 보증금 300원을 지불하고 컵을 반납할 때 보증금을 돌려받도록 한 제도다. 타 브랜드의 컵도 반납 후 보증금 지급이 가능토록 해 정부는 일회용품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는 오는 4월 1일부터 매장 수가 100개 이상인 커피, 음료, 베이커리 매장 79개 사업자와 105개 상표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자영업자들은 제도 도입에 회의적이다. 자영업자 커뮤니티인 ‘아프니까 사장이다’가 카페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보증금제에 대한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부정적이라는 응답이 87.2%, 로 압도적이었다. 이들은 다양화‧전문화된 카페업계 사정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들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사항은 환경부가 제도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컵 표준 규격 지정’이다. 빽다방, 메가커피, 더벤티, 메머드커피, 컴포즈커피 등 ‘저가 대용량’으로 인기몰이를 한 카페업체의 가맹점주들 사이에선 브랜드 정체성 및 핵심 차별화 전략을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영업자 커뮤니티에선 카페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이번 보증금제에 대한 찬반 투표가 벌어졌다. 투표 결과는 부정 87.2%, 긍정 12.8%. 사진=네이버 소상공인 카페 ‘아프니까 사장이다’
영업자 커뮤니티에선 카페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이번 보증금제에 대한 찬반 투표가 벌어졌다. 투표 결과는 부정 87.2%, 긍정 12.8%. 사진=네이버 소상공인 카페 ‘아프니까 사장이다’

저가 프랜차이즈 카페업체 관계자는 “환경부는 반환 용기의 크기를 업계 평균치로 표준화한다고 한다”며 “950ml, 1L 짜리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브랜드들은 정체성을 잃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업계가 보증금제 도입에 반발하는 이유 중 하나는 컵에 브랜드를 인쇄할 수 없어 브랜드 홍보가 어렵다는 점이다. 카페 특성상, 브랜드 심볼을 소비자에게 노출하고 상품에 표시할 수 있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컵 표면 각인’이다. 일회용 컵을 다른 매장에서도 반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컵 디자인을 통일화하게 되면 컵을 통한 홍보효과는 더 이상 누릴 수 없게 된다.

반환 시스템 운영에 따른 비용부담도 예상된다. 보증금제도 시행에 따라 고객이 컵을 세척하지 않고 반납할 경우, 매장에서 세척을 해야한다. 카페의 업무 강도가 높아짐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예정된 시행안 세부 항목에 따르면, 고객이 반납한 컵에 세척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정도의 이물질이 묻어 있을 경우, 점주는 컵 회수를 거부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고객과 빚어질 마찰을 염려하는 점주들도 적지 않다.

위생 문제도 있다. 매장으로 반납된 컵을 업체에서 빠르게 회수하지 않을 경우, 매장 내 악취가 발생해 내점 고객과 직원들의 불만이 생길 수 있다.

카페프랜차이즈 본사 관계자는 “벌써부터 가맹점주들 사이에서 불만이 거세고, 관련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추후 본사 차원에서 가맹점 설문 조사와 가맹점 방문안내를 통해 의견을 수립, 환경부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제도 수위를 조정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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