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하반기 전국 ‘범죄지도’ 공개
상태바
내년 하반기 전국 ‘범죄지도’ 공개
  • 허영주 기자
  • 승인 2013.08.2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안전대책 수립 근거 마련…생활안전도 향상 기대

[매일일보] 전국 지역별로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 등 4대악 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구역을 표시해주는 ‘생활안전지도’(일명 범죄지도)가 만들어져 내년 하반기부터 공개된다.

안전행정부는 그동안 부처별로 개별 관리되고 있던 재난·교통·생활안전사고·범죄정보 등 다양한 안전정보를 통합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제공하는 ‘안전정보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안행부는 먼저 올해 10여 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범죄는 물론, 재난·교통·생활안전 정보를 알려주는 범죄지도를 시범구축해 내년 상반기부터 공개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전국 모든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범죄지도에는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 등 4대악 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구역이 안전취약구역으로 표시되고 경찰지구대가 근처에 있거나 가로등, 폐쇄회로(CC)TV, 방범초소가 있어 안전한 지역은 안전우수구역으로 표시된다. 이에 따라 지역주민들은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등하굣길, 밤에도 여성들에게 안전한 길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안행부는 이와 함께 내후년부터는 지역별로 범죄·재난·교통 등 핵심 안전지표를 지수화한 안전지수를 공개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올해 25억원을 시작으로 내후년까지 200억여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안전정보 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해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시스템이 구축되면 지방자치단체별로 종합적인 안전정보를 바탕으로 안전대책을 시행할 수 있어 국민의 생활안전도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