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여성단체, 일본군위안부 해결 협력
상태바
남북여성단체, 일본군위안부 해결 협력
  • 박지선 기자
  • 승인 2013.08.2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중국서 공동토론회 위한 실무대표단 회의

[매일일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된 일본 정부의 성숙하지 못한 태도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남북 여성단체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토론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는 북한 조선 일본군 성노예 및 강제연행 피해자 문제 대책위원회(이하 조대위) 등과 함께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해외 여성 공동토론회’ 개최를 위한 실무대표단 회의를 29일 중국 선양에서 개최한다.

27일 정대협에 따르면 이번 실무대표단 회의에서 남북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해외거주 여성들의 공동대응 활동을 논의하고 공동토론회 개최를 위한 세부 사항을 논의할 계획이다.

남측에서는 정대협 공동대표 3명을 포함해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6개 여성단체 관계자 10명이 회의에 참석한다.

정대협은 지난 5월 조대위 측에 8월 서울에서 열린 위안부 관련 국제심포지엄에서 올 9월 유엔 인권이사회 정기회의에 남북공동참석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지난달 31일 조대위는 일제강제병합일에 맞춰 오는 29일 공동토론회 개최를 요청하는 서신을 정대협에 보냈다.

정대협 관계자는 “재일동포에 대한 탄압과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폭력적 언행이 거세지는 시기에 남북 여성들이 여성연대의 차원에서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공동대응책을 논의하고 결의를 다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