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이든 5·24조치든 ‘원인 해소’ 먼저”
상태바
“금강산 관광이든 5·24조치든 ‘원인 해소’ 먼저”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3.08.1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이산상봉-금강산 관광 ‘분리대응’ 방침 재확인
▲ 북한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을 제의하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현대아산 투어센터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북한이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연계해서 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두 가지 문제를 별개의 사안으로 분리해서 대응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정부는 특히 남북교류를 전면 중단했던 5·24조치 해제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치의 배경인 천안함 폭침 관련 납득할 만한 조치가 선행되어야한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북한은 지난 18일 저녁 조국평화통일위원회(약칭 조평통)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이틀 전 우리 정부가 제안했던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접촉 제안을 수용하면서 실무접촉 장소를 금강산으로 수정 제안했다. 특히 실무접촉 전날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회담을 추가로 제안해 사실상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연계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냈다.
 
이에 대해 통일부 김형석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전 북한 측은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서 어제 자신들이 방송을 통해서 밝힌 내용을 담은 문건을 전달했다”며, “다만 회담 장소로는 ‘판문점 평화의 집’으로 제가 다시 한 번 제의했다”고 밝혔다. 
 
김형석 대변인은 “어제 정부 입장을 밝힌 바 있듯이, 추석을 전후로 한 이산가족 상봉행사 그리고 23일에 이와 관련된 적십자 실무접촉을 북한이 수용해 온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이와 관련해서는 어제 우리의 입장을 밝힌 바가 있고, 그 내용을 담은 관련된 대응조치를 할 예정에 있다”고 말했다. 
 
금강산 관광 재개와 관련해 정부는 관광 중단이 관광객 피격사망 사건에 따라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유사 사건의 재발방지 문제에 대한 확실한 해결이 있어야만 관광 재개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정부 당국자들은 통일부 입장에 대해 ‘금강산 관광 문제’를 안 풀겠다는 것이 아니라 북한의 회담 제안에 대해 검토해서 정부 입장을 밝히겠다는 뜻이라면서 ”정부는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와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분리해서 처리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서 남북 교류를 전면 중단했던 ‘5·24조치 해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김형석 대변인은 “5·24 조치가 ‘천안함 폭침’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나왔다는 것은 다 아실 것”이라며, “조치 해지를 위해서는 이러한 원인행위에 대한 국민이 납득할 만한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정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