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찔한 보이스피싱…70대 노인 1억 잃을 뻔
상태바
아찔한 보이스피싱…70대 노인 1억 잃을 뻔
  • 홍유철 기자
  • 승인 2013.08.1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경찰 신속한 대처로 피해 막아

[매일일보] 은행 관계자와 경찰관이 신속한 대처로 70대 노인에게 벌어진 1억원에 달하는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았다.

19일 광주 광산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2시 36분경 광산구 도산동의 한 은행으로부터 “평소 거래하던 70대 고객의 행동이 이상해 보이스피싱이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현장에 출동한 도산파출소 2팀장 김문식 경위와 이희동 경사는 1억원이 든 정기예금 통장을 들고 다른 은행으로 돈을 송금하려던 A(76) 할아버지를 발견, 할아버지를 안정시키고 송금을 막았다.

사기범은 A할아버지에게 전화로 “통장에서 30만∼40만원이 빠져나갔으니 금융감독원과 통화하라”며 금융감독원을 사칭한 또 다른 통화를 연결한 뒤 “범인을 잡으려면 전화를 끊지 말고 은행직원과 아들, 경찰관 아무도 믿지 말고 말하지 마라”며, “지금 당장 모 은행으로 1억원을 송금하라”고 지시했다.

A할아버지는 평소 거래하던 은행에 와 서둘러 거액의 예금을 이체하려 했다.

김 경위와 이 경사는 A할아버지가 휴대전화로 사기범과 아직 통화가 연결돼 있음을 파악하고 조용히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해 설명, A할아버지를 설득시키는 데 성공했다.

“말하면 범인을 잡지 못한다”는 사기범의 말에 경찰관을 보고서도 자꾸 피하려 했던 A할아버지는 이내 상황을 이해하고 토지보상금 1억원을 사기당할 뻔했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경찰은 보이스피싱 사기단의 뒤를 쫓는 한편 “낯선 사람이 전화로 돈을 요구할 경우 사안이 시급하고 그럴싸하더라도 일단 경찰에 신고해 다시 한 번 확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