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대주택 8만호 사업 대상 곳곳서 '마찰음'
상태바
서울시 임대주택 8만호 사업 대상 곳곳서 '마찰음'
  • 김태혁 기자
  • 승인 2013.08.1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반대로 난항…안철수도 재검토 요청

▲ '임대주택 8만호 공급' 사업이 각 지역에서 주민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은 은평뉴타운 모습.
[매일일보 김태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요 공약인 '임대주택 8만호 공급' 사업이 각 지역에서 주민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11일 서울시의회와 각 자치구에 따르면 시유지를 활용한 장기전세주택 건설 사업대상지 17곳 중 8곳은 주민과 지역구 의원의 극심한 반대로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나머지 역시 집값 하락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주민이 다수다.

입주자 공고를 앞두고 있거나 공사가 발주 중인 5곳 외에 10곳은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

도봉구 창동 1-8번지 청소차량차고지와 강남구 수서동 721-1번지 주차장에는 각각 360가구와 73가구를 조성한다는 계획에 따라 간신히 개발에 착수했지만 주민 반대가 거세다.

수서동 주민들은 지역에 임대주택이 이미 많다고 항의하고 있으며 장애인부모회는 임대주택 대신 발달장애인복지시설을 건립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재건마을'로 알려진 개포동 1266번지에는 재건마을 주민만을 위한 협동조합형 연립주택 등 316가구가 들어설 계획이다. 그러나 주민에게 부과된 불법 점유 변상금 문제를 비롯해 각종 고소·고발이 정리되지 못한 상황이다.

서울시는 주민과 협의 TF를 운영하고 박 시장까지 면담에 나섰지만, 해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송파구 거여동 12-1번지 공영주차장(108가구)의 경우 영풍초등학교 학부모들이 7층짜리 임대주택이 들어서면 학교의 일조권과 조망권이 침해되고 소음으로 주민 갈등도 예상된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노원구 상계동 1268번지 환승주차장에 209가구를 건립하는 계획은 최다 임대주택 보유구인 노원에 또다시 임대주택을 들일 수 없다는 주민 반발에 부닥쳤다.

특히 수락파크빌 486가구 주민들은 일조권 침해 등을 이유로 집단 민원을 제기했고 지역구 의원인 무소속 안철수 의원까지도 임대주택 건립 재검토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도봉구 창동, 양천구 신정동 등에서도 주민들이 결사반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대가 극심한 상황이다.

한병용 서울시 임대주택과장은 "주민들이 임대주택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데 여러 차례 간담회를 통해 해소해 나가고 있다"며 "어린이집과 북카페 등 주민 편익시설을 함께 만들어 설득하는 방안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