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 재학생 쫓아내고 불법 영어캠프로 돈벌이
상태바
대학들, 재학생 쫓아내고 불법 영어캠프로 돈벌이
  • 이선율 기자
  • 승인 2013.08.0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뒤늦게 “전부 폐쇄”…단속 의지 의문, 정진후의원실 3일 웹서핑으로 불법사례 수백건 파악

[매일일보] 방학 기간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고액 영어캠프가 불법적으로 운영되는 사례가 많아 교육당국이 매년 단속을 하고 있지만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처벌규정에 따른 벌금액수가 학생 1명을 더 유치하는 것으로 충당할 수 있는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기숙형 고등학교 4곳과 기숙사가 있는 대학교(국립 포함) 20개가 불법 고액 영어캠프를 운영 중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교육부는 관련 보도가 나오자 즉시 해당 캠프들을 폐쇄조치하겠다고 나섰지만 과연 단속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지워지지 않고 있다. 제도적 보완에 대한 계획이 전무하고 그동안 불법 영어캠프에 대한 단속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지난 1월 22일 강원 정선군 하이원리조트 컨벤션호텔에서 폐광지역 초중등생과 학부모, 학교관계자 35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제3회 하이원 영어캠프’ 결과발표회. 사진은 특정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하이원리조트 제공>

6일 정진후 정의당 의원은 지난달 하순 단 3일간의 온라인 조사를 통해 국내외에서 행해지는 수백건의 불법 영어캠프 현황을 파악했다며, 특히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등 주요 사립대학에서 이용해 캠프를 운영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정진후 의원은 “호서대학교의 경우 사설 어학원을 방불케하는 고액의 필리핀 영어캠프를 해마다 대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고, 국립대인 경상대와 제주대, 진주교대도 불법 영어캠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사립학교는 물론이고 국립대학들까지 영어교습 돈벌이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라며, “방학기간 중 지방 거주 학생들을 기숙사에서 강제로 내보내는 대학들의 관행은 이런 장사를 목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사설 어학원이나 유학원에서 개최중인 방학기간 단기 영어캠프는 제도적 미비로 법적 규제나 규정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수천만원에 해당하는 고액의 학부모동반 영어캠프도 성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원실에서 단 3일 동안 온라인 조사만을 통해 수백건에 달할 정도로 많은 불법 사례를 찾아낸 반면, 교육당국은 자체점검반을 만들어놓고 실제로는 단속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교육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제도적 미비점에 대한 보완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