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동 공사현장 붕괴사고 조사 본격화
상태바
방화동 공사현장 붕괴사고 조사 본격화
  • 민성아 기자
  • 승인 2013.07.3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 설치

[매일일보] 지난달 30일 서울 방화대교 남단 접속도로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상판 붕괴 사고와 관련해 관계기관들의 원인 조사가 본격화 됐다.

31일 관계기관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30일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운영에 들어갔고, 강서경찰서는 31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서울지방경찰청 과학수사팀과 합동으로 현장 정밀감식을 벌여 사고 당시 현장에 안전장치가 제대로 마련돼 가동됐는지를 확인하는 한편 사고로 숨진 근로자 2명의 시신을 부검해 정확한 사망 원인 확인에 나섰다.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위원장인 명지대 박영석 교수 등 산·학·연 전문가 8명으로 구성했으며 8월 13일까지 2주간 활동한다.

이날 국토부 관계자는 “위원회는 객관적으로 투명한 조사를 위해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방화동 붕괴 현장조사와 설계도서 등 관련 서류 검토, 설계·시공의 적정성 검토 등을 통해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날 경찰은 정밀 현장감식을 벌이는 한편 사고 현장에서 살아남은 근로자 정명덕(54)씨와 목격자 1명, 공사 책임자인 한백건설 소속 공사과장 1명 등 총 3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현장 안전관리와 감독 소홀 여부 등을 조사했다.

이날 조사 대상에 포함된 목격자는 이번 공사에 관련된 또 다른 근로자로, 사고 지점 부근에 있다가 상판이 무너지는 순간을 직접 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전날 오후에도 사고를 신고한 목격자 2명을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현장 주변의 다른 공장 관계자들로 사고가 난 공사와는 관련이 없는 인물들로 알려졌다.

한편 경찰에 따르면 방화대교 남단 접속도로 공사는 주 시공사인 금광기업이 한백건설에 하도급을 주고, 한백건설이 삼성기건으로부터 근로자와 장비를 빌려 작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시공사와 하도급업체, 감리업체, 그리고 필요하면 시행사까지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며 “공사 안전 및 감독 소홀 여부와 구조물이나 시설물에 문제가 있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