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의료사고 피해구제하고 사고 막는다”
상태바
“의약품 의료사고 피해구제하고 사고 막는다”
  • 강시내 기자
  • 승인 2013.07.2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약품안전관리원, 업무협약 체결

[매일일보]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하 의료중재원)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하 의약품안전원)이 29일 오전 11시 의료중재원 회의실에서 양 기관간 ‘업무협력 약정(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하여 의약품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약품 사고 예방을 위한 정보교류에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새로운 정부개혁 패러다임인 ‘정부 3.0’의 핵심가치인 정보개방?공유 및 협업, 소통 실현을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며, 의약품 의료사고 정보의 지속적인 개방과 공유를 통하여 국민행복과 창조경제 실현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호경 의료중재원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의약품 처방, 조제 등 사고로 인한 피해를 신속히 구제하고 보건의료인에게 안정적인 진료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과 아울러 의약품 관련 의료사고의 사전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병주 의약품안전원장은 “의료사고 발생시 의약품과 의료피해 사이의 과학적 인과성 평가를 수행할 것”이라며 “의료중재원이 수행하는 의약품으로 인한 의료사고 예방 업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의료중재원과 의약품안전원은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실무차원의 업무협의회 구성·운영에도 합의했다. 양 기관은 이를 통해 약화사고 발생시 인과관계 규명 등 업무연계를 위한 관련 지식 및 정보를 공유하고 의약품 부작용 문제 해결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의료중재원은 지난해 4월 개원한 의료분쟁 조정.중재전문기관으로, 보건의료인의 환자에 대한 의약품 조제, 처방 등 의료인의 행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의약품 의료사고 이외에도 진단, 검사, 치료 등 의료인의 행위로 인한 의료사고 관련 의료분쟁 조정·중재 및 의료사고 감정, 사고예방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의약품안전원도 같은 시기에 설립된 의약품안전 전문기관으로서 의약품안전정보의 수집.관리.분석.평가 및 제공, 약화 사고 등 의약품 부작용의 인과관계 조사.규명, 의약품안전정보의 수집 및 관리를 위한 의약품안전정보관리시스템의 구축, 의약품안전 정보의 개발.활용을 위한 조사.연구 및 교육.홍보 등 소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