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끊임없는 현장사고 ‘안 막나’, ‘못 막나’
상태바
삼성, 끊임없는 현장사고 ‘안 막나’, ‘못 막나’
  • 전수영 기자
  • 승인 2013.07.2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6일 울산 남구 여천동 삼성정밀화학 내 SMP의 폴리실리콘 신축 공사장에서 1400t 대형 물탱크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물이 새면서 탱크가 넘어졌고 인근 작업자를 덮쳐 3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병원에 이송돼 치료 중이다. <사진=울산소방본부 제공>

[매일일보 전수영 기자]  삼성이 왜 이러나.

지난 25일 삼성전자 화성공장에서 유해 가스가 누출돼 4명이 병원에 실려 간 데 이어 26일에는 울산 삼성정밀화학이 미국 회사와 합작한 폴리실리콘 공장 신축 현장에서 물탱크가 붕괴되면서 현장 근로자 두 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기흥화성단지총괄’ 신설했지만 사고 계속 ‘유명무실’
책임자 처벌 미약…시민사회 “기업에 의한 살인”

이번 사고는 인근 근로자들을 대피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삼성엔지니어링이 큰 용량의 물탱크를 설치한 후 안전성 여부를 테스트하면서 발생했다.

연이은 크고 작은 사고로 울산 산업단지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과 지역민들은 불안에 휩싸였다.

삼성 사업장, 올해만 여섯 번째 사고

삼성 사업장에서는 올해만 벌써 여섯 번의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월 28일 삼성전자 반도체 화성공장 생산 11라인에서 불산 배관교체 작업 중 불산가스가 두 차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근로자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삼성전자는 사고 발생 하루가 지나도록 유관기관은 물론 직원들에게조차 사고 사실을 알리지 않아 물의를 일으켰다. 더욱이 5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대피명령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노동계와 국민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사고 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인 전동수 사장은 사고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항구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삼성 그룹 사장단회의에서도 안전문제 재발 방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했다. 김상경 삼성 준법경영실장은 “이제는 강력한 컨플라이언스(준법 준수) 실행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단언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공장이 있는 기흥과 화성사업장의 제조(생산)·인프라기술·환경안전 업무를 총괄하는 조직인 ‘기흥화성단지총괄’을 신설하고 책임자로 정재륜 부사장을 내정했다.

삼성그룹은 환경안전 문제에 대한 불시점검을 강화하기로 하고 만약 점검에서 문제가 지적될 경우 실제 사고가 일어난 것과 같은 수준에서 제재와 처벌을 하기로 결정했다.

그룹 차원에서 사고 방지책을 논의했지만 결국 ‘공염불’이 되었다.

3월 21 충남 아산시 탕정면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협력업체 근로자 2명이 유해 가스를 흡입해 병원으로 이송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어 4월 14일 이번에 사고가 난 울산 삼성정밀화학 전해공장에서 염소가스가 누출돼 근로자 2명과 인근 숙박업소 투숙객 4명 등 6명이 부상했다.

회사 측은 총 4kg의 염소가 50분가량 누출된 것으로 추정했다.

이 사고는 공장 정기보수를 마치고 재가동에 돌입한 지 불과 2주일 만에 발생했다. 이 때문에 시민사회와 노동계는 회사 측이 ‘눈 가리고 아웅’식의 정기보수를 한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공장 염소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은 5월 2일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공장에서 또다시 불산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중앙화학물질공급장치(CSS)에서 불산액 배관교체 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3명이 불산에 노출됐다.

이에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부회장)가 직접 사과했고, 주민설명회를 열어 재발 방지책을 내놨다.
가장 최근인 지난 25일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 유해 가스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해 협력사 직원 4명이 사내 부속병원으로 옮겨져 검진을 받았다.

이로써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은 올 들어 세 번이나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하며 ‘위험한’ 사업장으로 낙인찍혔다.

계속되는 대책 마련…‘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올해 초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 불산가스가 누출된 후 삼성은 전 사적인 차원에서 환경안전 분야 전문가 및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한 삼성으로서는 계속되는 사업장 사고로 인해 그 위상이 추락할 경우 대외 신인도가 급격히 나빠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이런 대책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계속됨에 따라 삼성에 대한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반응은 싸늘하다.
노동계는 삼성전자 반도체사업장의 경우 이미 불산가스 누출 이전부터 반도체 공장에서 사용하는 맹독성 물질로 인해 근로자들이 백혈병 등으로 사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환경안전 전문가를 고용한다고 해서 위험 요소 전체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오히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환경안전 전문가를 고용한 후에도 사고가 계속됐기 때문에 노동계의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일련의 사고를 통해 글로벌 일류 기업인 삼성이 사고를 축소·은폐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정계, 노동계, 시민사회, 지역주민 모두 삼성의 태도를 비판하고 있다.

시민사회는 삼성정밀화학의 물탱크 사고로 사망자가 발생한 이상 삼성은 근본적인 문제 발생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삼성은 영업이익보다는 시민들의 목숨과 삶을 우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삼성의 근본적인 사고예방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시민사회는 삼성의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식의 사태 수습은 또 다른 사고를 유발시켜 자칫 생명을 앗아가는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