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에 불어닥친 ‘ESG’… “상생협력 활동 촉진해야”
상태바
中企에 불어닥친 ‘ESG’… “상생협력 활동 촉진해야”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1.06.2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경영 도입하는 대·중소기업 인센티브 ‘소극적’
“中企 ESG 가이드라인 작성·포상 연계 등 활용도 제고해야”
지난 24일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동반위 건물에서 (왼쪽부터) 황영근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와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이 ‘2021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동반위 제공
지난 24일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동반위 건물에서 (왼쪽부터) 황영근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와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이 ‘2021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동반위 제공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기업도 기업가치를 높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에 직면했다. 하지만 정부의 명확한 ESG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지 않아 새롭게 등장할 규제에 대한 ‘혼란’, 그리고 재무적 투자 부담에 대한 ‘우려’에 휩싸여 있다. 대기업을 통한 상생협력 지원 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지만,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역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은 ESG 경영을 위한 낮은 이해도로 도입에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전문가들이 평가한 국내 기업의 ESG 대응 수준은 선진국 10점을 기준으로 대기업이 7점인 데 비해 중소기업은 4점에 불과했다. 또한, 사회책임경영분야는 기업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이 적어 전담조직도 없을뿐더러 아주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는 환경(E)의 중요성이 큰 만큼 한국형 ESG 평가지표 개발과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인센티브 지원 등의 가이드라인이 시급하다. 더욱이 대기업에 의존도가 높은 하도급 기업의 비중이 평균 42.1%에 달해, 대기업의 ESG 실적요구가 이어질 시 추가되는 재무적 비용 부담과 정보 및 전문인력 부족 등이 우려되고 있다.

이와 관련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는 '자상한기업 2.0'을 내걸고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모델을 마련해 참여기업 물색에 한창이다. '자상한기업'은 박영선 전 장관이 대기업의 인프라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의 자발적 상생협력을 확산하기 위해 도입한 중기부의 핵심 사업이다.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네이버, 이마트, 우아한형제들 등 25개 기업을 발굴해 투자·금융·판로·디지털화 등을 지원받고 있다.

이 사업은 권칠승 장관 취임 이후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탄소중립 및 ESG 경영 전환의 초점에 맞춰 ‘자상한기업 2.0’ 버전으로 새롭게 출범했다. 대기업이 상생협력기금 300억원을 출자해 ‘자율적인 협력 활동’으로 중소기업의 사업화를 돕는 체제로 바뀐 것이다. 하지만 업무협약 체결 이후 사업화를 위한 협업은 아직 실행되지 않고 있다. 법인세 감면 등 참여기업의 인센티브 제도에 대한 보완도 더뎌 불확실성이 높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현재로선 중소기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ESG 대응역량 제고에 적합한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의 ‘협력사 ESG 지원사업’을 꼽을 수 있다. 이 사업은 동반위가 2019년부터 추진한 ‘협력사 CSR 평가 지원사업’을 개편한 것이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 교육, 역량진단, 현장실사(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의 ESG 지원을 위해 출연하는 상생협력기금은 법인세공제 및 지정기부금 인정 등의 세제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참여기업의 확산을 위해 협력사 ESG 지원 실적을 동반성장지수에 반영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며, ESG 경영을 도입한 우수 협력 중소기업에는 금리우대 등의 금융지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이밖에 동반위는 글로벌 지표(ISO26000, RBA, SMETA, GRI Guideline, ILO 협약, FSSC22000 등) 분석을 통해 업종별·기업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협력사 ESG 평가지표 개발을 목표로 한다.

동반위는 내달 초부터 대기업·공공기관 임원, 중소기업 CEO, 정부·유관기관 임원 등을 대상으로 ‘동반성장 최고경영자 과정’ 수강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9~12월까지 15주간 시범적으로 교육을 펼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중소기업의 ESG 지원을 위해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대기업과 하청관계에 있는 중소기업이 많은 관계로 수요기업의 정책에 따라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노민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장은 “중소기업 환경에 걸맞은 ESG 추진을 비롯해 초기에는 중소기업 유관기관이 적극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중소기업 ESG 활성화를 위해선 이해도가 높은 사람들이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다양한 정책과 연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대기업의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러한 대기업의 지원 노력에 정부 차원에 인센티브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