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면적 60년간 슬금슬금 43%감소”
상태바
“DMZ 면적 60년간 슬금슬금 43%감소”
  • 강시내 기자
  • 승인 2013.07.2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연합 7년 조사, ‘군사분계선 기점 2km’ 지켜진 곳 거의 없어
▲ 환경부는 지난 18일 누리꾼 투표와 전문가 심의를 거쳐 DMZ 일원의 대표적 생물 12종을 정했다. 사진은 대표적 생물로 뽑힌 반달가슴곰(첫번째 줄 왼쪽부터), 수달, 점박이 물범, 사향노루, 두루미(두번째 줄 왼쪽부터), 독수리, 산양, 닻꽃, 하늘다람쥐(세번째 줄 왼쪽부터), 재두루미, 금개구리, 날개하늘나리. <사진=환경부 제공>

[매일일보] 남한과 북한이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각각 2km씩 후퇴해 설정한 비무장지대(DMZ)의 면적이 지난 60년간 43% 축소됐으며 이는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환경단체인 녹색연합은 24일 오전 서울 혜화동 녹색교육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DMZ 면적 조사 결과, 총 면적이 1953년 992㎢에서 2013년 570㎢로 43%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군사분계선을 경계로 남북한이 2km씩 물러나 DMZ를 설정하라는 정전협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녹색연합은 7년에 걸친 조사에서 총 248km의 군사분계선을 가운데 둔 남·북방한계선 사이 거리가 4㎞를 유지하는 곳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특히 동부전선의 가칠봉 구간은 남·북방한계선 간 거리가 700m에 지나지 않았고 서부전선 도라산 구간, 중동부 전선 서희령 구간은 각각 866m, 880m에 불과했다.

▲ DMZ 60주년 생태환경대회를 기념해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 드림홀에서 열린 ‘환경부 팟캐스트 오픈 스튜디오 - 지구의 마지막 생태낙원 아름다운 땅 DMZ'에서 전재경 자연환경 국민신탁 대표이사(왼쪽부터), 정연만 환경부 차관, 오수진 KBS 기상캐스터, 개그맨 김기열이 환경에 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녹색연합은 “정전 이후 남북한은 이른바 ‘추진철책’라는 이름으로 철책선을 군사분계선쪽으로 밀고 들어갔다”며 “북한은 1986년부터 북방한계선을 군사분계선쪽으로 평균 500∼700m 전진 배치했고 한계선 철책에 고압 전류까지 흐르게 했다”고 전했다.

이어 “DMZ 면적 축소는 남북한 군사적 위협 고조와 직결되는 문제일 뿐더러 한반도 3대 생태 축의 하나인 DMZ 생태 축에 대한 인위적 훼손을 의미한다”고 지적한 녹색연합은 “DMZ 구간의 자연생태 보전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녹색연합은 2006년부터 올해까지 현장 조사와 위성사진 등을 교차 분석해 DMZ 면적과 남·북방 한계선 거리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