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수단리 발사장 확장공사 8개월째 중단”
상태바
“北 무수단리 발사장 확장공사 8개월째 중단”
  • 배나은 기자
  • 승인 2013.07.23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재개되더라도 2017년까지 완공 어려울 것”

[매일일보 배나은 기자] 위성사진 분석 결과 북한이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에 있는 동해위성발사장의 시설 확장 공사를 8개월째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 전문가는 23일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2012년 10월과 올해 5월 북한의 동해위성발사장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비교하면서 이 기간 발사장 시설 공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38노스는 북한이 2011년부터 동해발사장에서 더 큰 규모의 로켓을 발사할 수 있도록 발사대, 로켓 조립동, 발사통제센터 등 새 시설을 빠른 속도로 건설해왔지만 지난해 말 건설 속도가 늦어져 공사가 중단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공사가 중단된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38노스는 애초 공사 중단 이유를 지난해 여름 태풍과 폭우로 발생한 수해 복구를 위해 건설 장비와 인력이 동원됐기 때문일 것으로 봤다. 그러나 작년 수해 이후 지난 시간을 감안하면 지금 이 분석은 그럴듯해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북한이 이미 완공한 현대식 서해위성발사장에서의 시험 발사로 은하 로켓보다 더 큰 로켓 개발이 충분하다고 판단했을 수 있고, 아니면 더 큰 로켓 개발을 늦추거나 중단하는 결정을 내렸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38노스는 분석했다.

앞서 이 사이트는 작년 9월 위성사진 분석을 통해 북한이 동해발사장의 새 발사대 공사를 중단했다며 공사에 참여했던 중장비가 수해 복구를 위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

38노스는 동해발사장의 새 시설 공사가 재개되더라도 완공 시기가 원래 계획보다 적어도 1년 이상 늦춰져 2017년까지는 완공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북한은 지난 1998년과 2009년 은하 1호와 은하 2호 장거리 로켓을 동해발사장에서 각각 발사했고, 지난해 4월과 12월 은하 3호 로켓은 서해발사장에서 쏘아 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