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탄소중립 추진 협약식’ 및 ‘탄소중립 도시선언’ 선포
상태바
평택시, ‘탄소중립 추진 협약식’ 및 ‘탄소중립 도시선언’ 선포
  • 한철희 기자
  • 승인 2021.05.1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시는 12일 시청에서 ‘탄소중립 추진 협약식’과 ‘탄소중립 도시선언’ 선포식을 가졌다.(사진=평택시 제공)

[매일일보 한철희 기자] 평택시는 12일 시청에서 ‘탄소중립 추진 협약식’과 ‘탄소중립 도시선언’ 선포식을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세계는 심각한 기후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고 평택시는 주한미군기지 이전, 삼성전자 등 지역 산업화의 가속, 화력발전소, 각종 택지개발 등으로 급격한 도시팽창과 함께 다양한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다른 지역보다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어려운 조건에 있다.

평택시민의 건강증진, 도시환경 개선, 친환경 저탄소를 위한 대책 강구가 어느 때 보다도 절실한 상황에 있어 환경훼손과 위험을 인지하고 회복력과 적응력을 강화할 필요성을 갖고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장선 시장, 홍선의 시의회의장, 삼성전자, LG전자 등 관내 11개 기관-기업체가 모인 가운데 탄소중립 협약을 체결했으며, 탄소저감 실현을 위해 목표를 수립하고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 환경 교육 등 추진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상호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이어서 탄소중립도시 선포식이 있었으며 선언문은 2050년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달성하고자 발전적이고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행정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을 아낌없이 추진하고 시민들에 대한 지속적 환경교육 및 홍보, 정책포럼 등을 통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친환경 인프라 구축 확충, 지역특색을 고려한 도시숲 조성과 빗물 순환 그린로드를 조성하는 등 생태계 복구를 통해 탄소증립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시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적극 부응해 1월초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가입하고 3월에는 부시장을 단장으로 T/F팀을 구성했으며, 6월에는 평택시 맞춤형 탄소추진전략 용역 시행을 통해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비전과 함께 평택시 맞춤형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에 있는 등 강한 의지를 갖고 추진 중이다.

정장선 시장은 “하나뿐인 깨끗한 지구를 미래세대에 물려줄 수 있도록 시민, 기관, 기업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아갈 것이며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평택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택=한철희 기자 tophch020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