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16개 연구소 결합으로 ‘KU통일연구네트워크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건국대, 16개 연구소 결합으로 ‘KU통일연구네트워크 학술대회’ 개최
  • 최재원 기자
  • 승인 2021.05.1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학교 통일연구네트워크’ 통해 유기적 연구 협력
건국대 서울캠퍼스 전경. 사진=건국대 제공.
건국대 서울캠퍼스 전경. 사진=건국대 제공.

[매일일보 최재원 기자] 건국대학교는 서울캠퍼스와 글로컬캠퍼스의 16개 교내 연구소들이 결합한 ‘건국대 통일연구네트워크’가 오는 14일 ‘2021 KU통일연구네트 학술대회, 통일의 길 찾기: 지리-생태, 생활-문화적 모색’을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건국대학교 통일연구네트워크’는 학내 연구소들이 학제간 구분을 넘어서 남북협력과 통일이라는 공통된 연구주제로 결집한 유기적인 연구 협력 네트워크다.

현재 기후연구소, 동화와번역연구소, 서사와문학치료연구소, 몸문화연구소, 법학연구소, 북한축산연구소, 뷰티융합연구소, 수의과학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시민정치연구소, 아시아·디아스포라연구소, 이주·사회통합연구소, 지식콘텐츠연구소, 통일인문학연구단, 한국사회정신분석연구소, 소셜 에코 테크 연구소 등 총 16개 교내 연구소가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온라인 줌(ZOOM) 회의를 통해 총 3개 분과 12개의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분과 발표가 끝난 이후에는 ‘KU통일연구네트워 발전방향’이라는 주제 아래 통일연구네트워크 참여연구소장들이 모두 참여하는 라운드 테이블이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김성민 건국대 인문학연구원 원장은 “건국대학교 통일연구네트워크는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와 글로컬캠퍼스를 포함해 인문사회, 자연과학, 예술실용 등 분과학문을 넘어서는 집단연구의 모델”이라며 “대학 내 통일연구를 진작시킴과 동시에 교내 연구소들 간의 집단연구라는 새로운 모델을 창출함으로써 건국대의 활발한 연구역량을 대외적으로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