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안전쉼터 ‘스마트 버스승강장’ 호평
상태바
당진시, 안전쉼터 ‘스마트 버스승강장’ 호평
  • 이현승 기자
  • 승인 2021.05.06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위·미세먼지 철벽방어, 시민 건강 지키는 똑똑한 승강장
스마트 승강장 내부 / 당진시 제공
스마트 승강장 내부 / 당진시 제공

[매일일보 이현승 기자] 대중교통 사용 시민의 사랑을 받는다.

당진시는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미세먼지, 한파, 자동차 배기가스 등을 피해  쾌적한 환경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는 스마트 승강장을 설치·운영한다. 

이번에 설치된 스마트 승강장은 당진시와 한국동서발전(주) 당진발전본부, 당진시에너지센터,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농어촌상생기금운영본부가 업무 협약을 맺고 추진한 사업으로, 사업비 약 1억9000만원을 들여 당진종합버스터미널과 당진1동 행정복지센터 앞 등 2개소에 설치됐다.

스마트 승강장 내부에는 무선 와이파이, 휴대폰 충전기, 당진시 통합관제센터와 연계된 방범용 CCTV, 실시간 버스정보 시스템(BIS), 냉·난방기가 설치돼 있으며, 겨울철 승강장 이용객들 편의를 위한 개방형 온열의자 및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전용 대기공간과 자동문 설치 등으로 교통약자도 배려해 설계됐다.

한편 630W 용량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승강장 운영에 필요한 전력 일부를 공급하도록 설계하는 등 친환경 그린 승강장으로도 눈길을 끌었다.

㈜동서발전 환경대외협력실 김동환 실장은 “당진시와 여러 기관이 협력해 시민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스마트 승강장을 설치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시설 지원에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친환경 스마트 쉼터 준공식이 개최된 6일 시설을 둘러 본 김홍장 당진시장은 “스마트 승강장이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건강 위협 요소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스마트 승강장 설치를 더욱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