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거래허가구역 묶자 거래 ‘뚝’…정비사업 기대감에 호가 ‘상승’
상태바
토지거래허가구역 묶자 거래 ‘뚝’…정비사업 기대감에 호가 ‘상승’
  • 전기룡 기자
  • 승인 2021.05.0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압구정·여의도·성수·목동 규제 구역 지정
서초·노원구 등 풍선효과…신축·구축 매수세 잇따라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후 규제를 피한 노원구 등에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은 노원구 월계동 소재 한 아파트 단지. 사진=전기룡 기자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후 규제를 피한 노원구 등에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은 노원구 월계동 소재 한 아파트 단지. 사진=전기룡 기자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압구정·여의도·성수·목동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자 과열양상이 잦아든 모습이다. 다만 정비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높은 호가를 유지하는 데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인근 지역에서 풍선효과도 나타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달 21일 대규모 재건축·재건축 사업지역 4곳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지정 대상은 △압구정아파트지구(24개 단지) △여의도아파트지구 및 인근단지(16개 단지) △목동택지개발사업지구(14개 단지) △성수전략정비구역 등이다.

지정 소식이 알려지자 이들 지역에서는 규제 발효일인 지난달 27일까지 거래량이 급증했다. 실제 한국부동산원도 4월 넷째 주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을 발표하며 이들 지역에서 막바지 매수세가 몰려 상승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막바지 매수세가 쏠린 까닭은 규제를 피하기 위함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주거용 18㎡, 상업용 20㎡를 초과하는 부동산을 매입할 시 관할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한다. 여기에 전·월세 임대가 불가능하다는 점, 2년 실거주해야 하는 점 등도 거래가 몰린 또 다른 이유이다.

하지만 토지거래허가구역이 지난달 27일 효력을 발휘한 이후로는 압구정·여의도·성수·목동 지역 중개업소에서 한산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막바지 매수세로 일주일동안 거래량이 급증했으나, 규제 발효 후 서둘러 거래에 나서야 하는 이유가 사라져버린 것이다.

목동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소식이 알려지자 27일 전까지 10건이 넘는 거래가 이뤄졌다”며 “지금은 실제 거주하려는 분들만 급매를 알아볼 뿐이지 문의가 거의 끊기고 거래도 멈췄다”고 상황을 전했다.

거래가 끊겼지만 호가는 유지되고 있다. 이 관계자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는 자체가 정비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지역이라는 점을 입증한 것”이라며 “호가가 꺾이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높아지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아울러 서초구 반포동, 노원구 등 토지거래허가구역 인근 지역이나 규제를 비껴간 지역에서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그간 강세를 보였던 압구정동이 규제 지역에 편입되자 인근에 위치한 반포동의 신축 아파트에 관심을 가지는 매수자가 늘어난 것이다.

지역 공인중개사사무소들에 따르면 지난주 반포동 소재의 초고가 단지인 ‘반포자이’, ‘래미안퍼스티지’, ‘아크로리버파크’ 등 3곳에서는 10여건의 거래가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잠원동 역시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매수세가 강해졌다.

반포동 B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압구정이 재건축 이슈로 강세를 보이다가 거래가 막히자 이 지역 신축을 알아보는 매수자가 늘었다”며 “재건축까지 시간도 걸리고 하니 재건축이 끝난 신축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규제를 피한 노원구 상계·중계·월계동 일대에서도 매수세가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오 시장이 유세 과정에서 ‘스피드 공급’의 핵심 지역으로 거론했지만 토지거래허가구역에 지정되지 않았다.

월계동 C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인근 ‘미미삼’(미성·미륭·삼호3차)만 봐도 호가가 10억원까지 치솟았다”면서 “광운대역 역세권 사업도 본궤도에 오르고 있어 ‘미미삼’ 인근의 많은 단지에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