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4차 유행’ 본격화… 정부 백신 수급 ‘갈팡질팡’
상태바
코로나19 ‘4차 유행’ 본격화… 정부 백신 수급 ‘갈팡질팡’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1.04.2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확진자 735명… 105일 만에 ‘최다’
백신 '안정성·돌발변수' 도입 차질 우려
미국과 '백신 스와프' 사실상 물 건너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시민들이 이상 반응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시민들이 이상 반응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지난 1월 초 이후 최다를 기록하면서 4차 유행이 본격화되고 있다.

2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735명 늘어 누적 11만6661명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 7일 869명 이후 105일 만의 최다 기록이다. 이달 들어 8일 700명과 14일 731명을 포함해 벌써 700명대가 4번이나 나왔다.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의 핵심 지표인 일 평균 지역 발생 확진자는 약 625.4명으로 2.5단계 범위에 있다. 지역 발생 확진자는 지난 14일 714명 이후 8일 만에 다시 700명 선을 넘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전체 지역 발생의 63.9%를 차지했다. 비수도권도 36.1%에 달해 전국 각지에서 신규 확진자가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방역당국의 추적이 어려운 각종 소모임 등 개인 간 접촉을 통한 감염이 속출하고 있어 당분간 확진자 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 백신도 안정성과 물량 부족 등을 이유로 접종이 예정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국내에 가장 많은 물량이 도입될 예정인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은 혈전 부작용으로 일부 국가에서는 사용 권고가 변동될 정도로 안정성에 대한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다.

백신 제조사의 공급 지연 등 각종 돌발 변수로 인해 계획대로 국내에 수급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특히 미국이 접종에 속도를 올리고 있고, 백신 접종자의 효능을 보강하기 위한 부스터샷까지 추진하는 등 상황이 좋지는 않다.

정부는 미국과 백신 스와프를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 스와프는 미국으로부터 백신을 지원받고 나중에 갚는 개념이다. 하지만 이날 미국은 코로나19 백신의 미국 내 공급 우선 원칙을 밝히면서 백신 스와프는 사실상 물 건너간 분위기다.

정치권에서는 러시아가 스푸트니크V 백신 도입을 검토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점검해보라는 지시를 내렸고 관련 자료도 주시하고 있다. 하지만 스푸트니크V 안정성에 대한 평가 자료 자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스푸트니크V 백신도 아스트라제네카·얀센 백신처럼 벡터기전을 이용한 백신이다”면서 “접종 후 합병증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았고, 혈전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왜 생기지 않는지에 대한 답이 나오기 전에는 데이터를 믿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다만, 정부는 상반기 12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을 예정대로 완료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현재까지 제약사가 계약을 위반해 공급을 지연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고”면서 “최선을 다해 목표한 물량을 확보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