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논란에 수급 차질까지…정부 ‘백신 정책’ 신뢰할 수 있나?
상태바
안전성 논란에 수급 차질까지…정부 ‘백신 정책’ 신뢰할 수 있나?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1.04.2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Z 희귀 혈전 부작용 백신 스와프 결렬…백신 정책 연일 '잡음'
- 홍익표 "11월 집단 면역 목표에 차질 없어…사회적 신뢰 높여야"
 정부가 화이자와 직접 계약한 백신 25만 회분(12만5000명분)을 실은 UPS 화물 항공기가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지혜 기자] ‘K-방역’ 신화를 일군 정부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사업에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났다. 백신의 안전성 논란이 커지고 물량 수급 계획이 틀어지면서 정부의 백신 정책에 적신호가 켜졌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혈전 문제에 이어 정부가 발표한 백신 정책 일환인 ‘백신 스와프’ 협상이 사실상 결렬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백신 관련 계약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어 백신 수급 불안 문제는 가시지 않고 있다. 다만 정부는 백신의 안전성과 도입 계획에 차질이 벌어지는 조짐은 없다는 입장이다.

22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국내에서 접종 중인 백신의 70% 이상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다. 그러나 AZ 백신 접종자 가운데 팔과 다리가 마비되는 사고에 사망에 이르는 사례가 나오면서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커지고 있다.

이처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중증 부작용을 겪은 사례가 나오자 정부는 30세 미만 성인에게 접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접종 기피 심리를 해소할 방안은 뚜렷하지 않다. 여기에 상반기 백신 공급 물량이 충분하지 않고, 그마저 아스트라제네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접종 계획에 발목을 잡고 있다.

정부는 궁여지책으로 미국과의 백신 스와프를 추진했지만, 이마저 사실상 결렬된 분위기다. 미국 국무부에 따르면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내 백신 접종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백신의 해외 지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현재로선 자국민에 대한 백신 접종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코로나19 백신의 해외 공유와 관련한 질문에 "지금 해외로 백신을 보내는 것을 확신할 만큼 충분한 물량을 보유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앞으로)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도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과 맥을 맞췄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날 한국이 제안한 백신 스와프를 얼마나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지 묻자 "한국을 포함한 다른 어떤 국가와의 비공개 외교적 대화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면서도 "지금은 미국인 백신 접종이 우리의 초점"이라고 답했다. 백신 스와프는 한미 ‘통화 스와프'를 본뜬 개념으로 미국에서 백신을 미리 받고 한국이 나중에 갚는 방식이다.

한미 백신 스와프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지만 현재로서는 자국 내 백신 접종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것이다. 이는 간접적으로 한국에 백신을 지원하기 어렵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이에 더해 미국은 최근 ‘부스터 샷(booster shot)’  계획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이 부스터 샷을 시작할 경우 전 세계에 백신 확보 경쟁이 심화할 전망이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은 현재 성인 3명 중 1명이 2차 접종을 완료하는 등 집단 면역 달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은 현재 6억명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체 미국 인구의 2배 수준이다. 미국이 부스터 샷 도입을 확정하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소비가 커진다. 전 세계적인 백신 물량 부족이 예상된다.

국내의 경우 AZ 백신에 이어 얀센도 희귀 혈전 논란이 있고, 유럽의약품청 결과에 따라 접종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이에 러시아 백신이 거론되고 있지만,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외교부에 러시아가 개발한 ‘스푸트니크 V’ 백신 관련 정보를 수집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푸트니크 V는 러시아가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승인한 코로나 백신으로 현재 58국이 사용을 승인했다. 국내 업체가 위탁 생산하고 있어 빠른 보급이 장점이다.

다만 정부는 백신 물량 확보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정책조정회의에서 "집단 면역 목표 달성이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며 "현재까지 백신 도입 계획에 차질이 벌어지는 징후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과 야당도 백신에 대한 불안감보다는 사회적 신뢰를 높이는 데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11월 집단면역은 우리가 반드시 달성해야 할 의무적 목표이자 달성할 수 있는 가능한 목표"라며 "발목잡기 식의 백신 정쟁화에는 단호히 대응하면서 국민적 불안 해소를 위해서는 발로 뛰며 기민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 담당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