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백신 추가 물량 확보에 총력…11월 집단면역 가능할까?
상태바
정부, 백신 추가 물량 확보에 총력…11월 집단면역 가능할까?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1.04.2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국무부 “백신 스와프 관련 협의 사실 있으나 내용 비공개”
홍남기 “확보한 모더나 백신을 4000만도스, 하반기 도입 가능”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서 관계자들이 정부가 화이자와 직접 계약한 백신 25만 회분(12만5000명분)을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지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정부는 백신 물량 추가 확보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정부는 오는 11월까지 '집단면역'을 목표로 했지만, 일부 백신의 혈전 논란과 공급 차질 문제로 우려가 커진 상황이다.

최근 전세계 각국이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우고 있고, 미국 국무부는 우리 정부가 검토 중인 '백신 스와프'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백신 수급 불안정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모더나 백신 공급이 2분기에서 하반기로 연기되고, 600만명 분의 얀센 물량도 늦어질 것으로 보여 상반기 접종 목표 달성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11월 집단면역 형성도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국민 300만명, 상반기 1만2000명에게 1차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 11월까지는 3600만명에게 2차 접종을 마친다는 목표다. 정부는 백신 물량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미국과 '백신 스와프'를 추진하고 있다.

백신 스와프는 한미 ‘통화 스와프'를 본뜬 개념으로, 한국은 금융위기 당시 미국에 약정된 환율에 따라 원화를 맡기고 달러를 빌려온 바 있다. 백신 스와프는 미국에서 백신을 미리 받고 한국이 나중에 갚는 방식이다.

현재 미국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생산해 사용하지 않고 있는 만큼 이 백신이 양국 간 교환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미국은 백신 효과를 보강하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추가 접종을 하는 '부스터 샷'을 검토하고 있다. 따라서 전 세계적 백신 물량 부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기존에 확보한 백신 외에 추가 물량 도입을 추진 중이다.

정부가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은 총 7900만명분이다. 정부는 이 물량을 조기에 도입하기 위해 제약사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약사 가운데 모더나(2000만명분)와 노바백스 (2000만명분)가 가장 많은 물량을 차지한다. 이어 화이자(1300만명분), 얀센 (600만명분),  아스트라제네카(100만명분) 등이다. 이 외에도 백신 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했다.

그러나 아직 도입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특히 모더나 사의 경우 자사 백신을 7월까지 미국에 2억회분 우선 공급한 뒤 다른 국가에는 한 분기 정도 늦게 공급한다고 밝혀 국내 도입에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 백신을 하반기에나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20일 대정부 질문에서 관련 질의에 "모더나 백신을 4000만도스(2000만명분) 계약했다"면서도 "상당 부분 상반기에는 들여올 수 없는 상황이라 하반기에 들어올 예정이다"라고 답했다.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 2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현안 질의에 참석해 “(백신 스와프에 대해) 미국 측과 상당히 진지하게 협의를 하고 있다”며 “미국이 오는 여름까지 집단면역에 성공하겠다는 의지가 강해서 현재 쉬운 것은 아니라는 일차적 입장 표명이 있었다”고 말했다.

반면 미국 국무부는  백신 스와프 관련 협의에 대해 공개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백신 관련 협의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는 모습이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비공개 외교적 대화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 담당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