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수업 무너질라’…교육부, 학교 긴급 방역 선포
상태바
‘등교 수업 무너질라’…교육부, 학교 긴급 방역 선포
  • 최재원 기자
  • 승인 2021.04.2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주간 집중방역기간 설정, 자가검사키트 대신 PCR 선택
유은혜 부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사진= 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재원 기자] 개학 이후 학생·교직원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교육부가 집중적인 방역 점검에 나선다.

21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 조치’를 발표했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다음달 11일까지 3주간을 전국 학교·학원 대상 집중방역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동안 교육부는 전국 학생과 교직원들이 △마스크 착용하고 수시로 손 씻기 △거리두기 철저히 지키기 △감염이 우려되면 신속하게 검사받기 △밀폐 시설·밀집 장소 이용하지 않기 △음식은 지정된 장소에서 조용히 섭취하기 등 5대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강조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유치원과·초·중·고교와 대학에서는 학교 안팎 생활 지도를 강화하고 유증상자는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교실·공용공간은 상시로 환기하고 외부 강사의 의심 증상 모니터링도 강화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5대 예방수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감염이 우려되면 신속하게 검사받는 것이며,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등교하거나 출근을 해서는 안된다는 수칙이다”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교육부 소관 모든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유 장관이 단장을 맡는 ‘교육기관 현장점검단’을 운영하고 6월 말까지 비상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육청과 대학에서도 방역점검단을 구성해 3주간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교육청은 학생·교직원의 감염 사례가 발생하면 현장 점검에 나선 뒤 재발 방지 조처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대학에서는 교육부와 대학 협의체로 구성된 ‘대학 방역 관리 TF’를 구성해 대학 방역점검, 각종 지침 전파,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한다.

학원‧교습소에 대해서도 교육부는 교육청‧민간이 참여하는 방역점검단을 운영하고, 방역 수칙 홍보를 강화한다. 학원 강사 등에게 자가 진단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활성화하도록 안내하고 감염자 발생 사례를 공유한다. 학원단체에서도 자체 구성한 ‘학원 자율방역단’ 6곳을 통해 자발적 참여에 기반한 방역점검을 진행한다.

서울 지역에는 다음달부터 교내 희망자를 대상으로 선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시범 추진한다. 현재 유증상자, 확진자 접촉자 등에게 실시하는 방역당국의 검사와 별개로 무증상자임에도 검사를 희망하는 학생·교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이에 교육부는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 3인1조의 전담팀을 구성한다. 전담팀은 관내 학교를 순회하며 검사를 지원한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신속항원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자고 주장했지만 유 부총리는 “학교에 우선 적용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반대했다. 이번 조치를 통해 교육부는 PCR 검사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을 선택했다.

향후 교육부는 서울시교육청의 1차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효과성 여부를 판단한 뒤 PCR 검사의 다른 지역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방역 전문가들은 기본적인 학교 방역수칙만 준수된다면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추가확산 없이 빠른 시일 내에 회복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