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장애인 문화체육센터 건립 순항 중
상태바
진주시, 장애인 문화체육센터 건립 순항 중
  • 김광복 기자
  • 승인 2021.04.2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전용체육관 건립으로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기대
(사진=진주시청 제공)
(사진=진주시청 제공)

[매일일보 김광복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은 20일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진주시장애인총연합회 임원과 함께 장애인 문화체육센터 건립 현장을 방문해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진주시 장애인문화체육센터 건립은 그동안 전용체육시설이 없어 스포츠 활동에 어려움을 겪어 온 장애인들을 위해 조규일 진주시장의 민선7기 주요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지난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장애인 생활 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도비 48억원을 확보해 총사업비 135억원으로 건축연면적 4,419㎡,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된다.

주요시설로는 지상 1층에는 장애인 재활치료와 일반인을 위한 수중운동실 및 수영장이 조성되고 탁구, 휠체어 농구 등을 할 수 있는 체육관이 건립되며, 지상 2층에는 장애인 체력증진을 위한 헬스장, 체력측정공간, 다목적실과 함께 휴게시설인 카페테리아와 작은 도서관이 조성된다.

시는 지난 2019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시작으로 지난해 건축 설계 공모를 통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마치고 현재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진주시장애인총연합회 허한영 회장은 “문화체육센터가 건립되면 장애인의 건강증진은 물론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명품체육관으로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성 현장을 점검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장애인들의 체육 및 문화활동 활성화, 건강증진을 위한 장애인 문화체육센터 건립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