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공사,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
상태바
iH공사,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
  • 차영환 기자
  • 승인 2021.04.20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경영참여 기회 확대 통한 예산편성 민주성 확보

[매일일보 차영환 기자] iH공사(인천도시공사)는 오는 6월 30일까지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을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주민참여 예산사업은 주민의 경영참여 확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행정수요를 반영하는 제도이다. iH공사는 지역대표 공기업으로서 공공디벨로퍼 기능 강화, 효율적 자원 배분, 예산 편성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2019년부터 본격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금년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홈페이지 등을 통한 시민 제안 공모, 공사 임직원 내부 토론회 2가지 방식으로 이원화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지역주민의 낮은 참여율, 신규 사업 발굴 한계 등 과거 운영 시 아쉬웠던 점을 개선하여 제도를 활성화하겠다는 공사의 개선의지가 담겼다.

주민제안 공모 분야는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편익 증진, 남북경제협력, 생활SOC, 4차 산업혁명 대비 그린뉴딜 등 iH공사 추진사업 전분야다.

신청을 원하는 인천시민은 공사 홈페이지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게시판(고객서비스-고객소리함-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또는 우편, 방문, 팩스 등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사업 적정성, 타당성 등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2022년도 본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iH공사 이승우 사장은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재정 민주주의 이념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에 있어 주민이 예산 사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주민참여예산에 2019년 348백만원, 2020년 239백만원, 2021년 626백만원을 반영하여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