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美에 탈북자 9천여명 정보넘겨"<위키리크스>
상태바
"국정원, 美에 탈북자 9천여명 정보넘겨"<위키리크스>
  • 국제부
  • 승인 2013.07.1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美외교전문 공개…국정원 "확인할 수 없는 얘기"

[매일일보]  국가정보원이 9천여명의 탈북자 관련 정보를 미국 정부에 넘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주한 미 대사관이 국무부에 보낸 지난 2007년 7월9일자 외교전문에 따르면 미 정부는 거의 공개되지 않은 북한 관련 정보를 방대하게 갖고 있고, (이들 정보) 파일에는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 9천180명의 정보가 담겼다.

이 외교전문 내용은 폭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웹페이지에 공개한 것이다.

이들 정보 파일은 특히 국가정보원(NIS) 및 한국의 관계기관들이 수집한 것으로, 미국 국방정보국(DIA) 한국지부에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넘겨졌다. 또 파일 기록이 담긴 기간은 1997년부터 2007년 미국으로 넘겨진 시점까지로 파악됐다.

이들 정보 가운데 탈북자들의 직접 증언 내용은 북한 정권의 안정성 여부 평가, 붕괴 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계획 수립, 인권침해 기록 구축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평가됐다.

주한 미 대사관은 탈북자 정보 가운데 네 가지 파일 내용을 무작위로 골라 ▲평양과 청진에서 성경·전자제품 등의 유통 ▲중국에서 돌아온 북한 임신 여성에 대한 낙태 유도 ▲미화 26달러에 중국 농촌으로 팔려가는 인신매매 실태를 언급했다.

여기에는 중국에서 붙잡힌 북한 주민들의 전기고문, 2002년 경제 개혁조치에 대한 북한 노동자들의 불만, 라디오 방송 청취를 통한 한국사회 지식 획득 같은 사실들도 포함됐다.

대사관은 이 정보들을 과거 미국 정부가 알카에다 관련 자료를 만드는 데 사용한 '하모니 데이터베이스'처럼 DB화하기를 바란다며 예산 등에 관한 본국의 판단을 요청했다.

국정원은 이번 의혹과 관련해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국정원에서 (정보를) 넘겼다는 것 자체가 확인할 수 없는 얘기"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