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번역 작업 25년, 인류학 최고의 책 한글판 '민족학과 인류학 사전'
상태바
[신간] 번역 작업 25년, 인류학 최고의 책 한글판 '민족학과 인류학 사전'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1.04.20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 삶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서
전 세계 인류학자 230명이 참여해 만든 인류학 최고의 책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인류학 최고의 사전 <민족학과 인류학사전>이 발간됐다.

이 책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인류학 사전 중에 내용의 수준이나 규모의 방대함에서 어떤 사전도 따라올 수 없다.

저명한 인류학자 조르주 발랑디에(Georges Balandier, 1920∼2016)는 르몽드(Le Monde)지에서 이 사전을 "인류학을 가장 현대적이면서 가장 괄목할 만한 탐험의 영역으로 이끌어 냈다"고 평가했다.

 

<민족학과 인류학사전>은 20세기에 왕성한 활동을 한 전 세계 인류학자들의 협업의 결정판이다. 집필에는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laude Levi-Strauss, 1908∼2009)를 비롯해 전 세계 인류학자 230명이 참여했다.

인간 삶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450개의 표제어는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가 직접 작성했다.

학자들마다 필생의 고민과 업적이 농축되어 있다. 위대한 이 사전은 민족학과 인류학의 용어사전 형식을 빌려 동서고금 인간 삶의 근본을 탐구하는 지적 탐험의 시작점이자 인류의 앞길을 제시한다.

민족학과 인류학적으로 사회문화 현상을 이해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분명하게 설명되어 있다.

인류학은 물론 사회과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정확히 이해해야 할 다양한 문화이론과 개념, 논쟁점, 학자의 성과와 업적, 세계의 문화와 지역, 민족에 대한 정보, 세상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시각과 관점 등에 대한 압축적이면서도 심오한 정보가 가득하다.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봐야 할지 의문이 들 때 안내자가 되어 줄 것이다. 다양한 문화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알고자 하는 내용들을 골라서 볼 수 있는 편리하고 유용한 책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