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충북교육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 추진
상태바
[인터뷰] 충북교육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 추진
  • 김광호 기자
  • 승인 2021.04.20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60개교 행복씨앗학교 2.0 참여
학교혁신의 일반화와 확산에 최선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매일일보 김광호 기자] 충북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상상하지도, 경험해보지도 못했던 감염에 대한 불안과 교육의 불편을 겪고 있다.

각급 학교의 개학 연기와 역사상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 장기화된 원격 수업 등으로 시간이 어떻게 지났는지 모를 정도로 숨가쁘게 지내왔다.

그러나 도민 여러분과 충북교육가족분들의 염려와 응원, 교직원 모두의 하나된 힘으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학교, 즐거운 학교를 지켜내고자 노력했다.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을 함께 만들자고 약속한 충북 행복교육 2기도 어느덧 반환점을 지났다. 이제 우리 충북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성큼 다가온 미래교육으로의 교육 패러다임 대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다음은 김병우 충북교육감과 일문일답이다.

 

Q. 2020 충북교육의 대표적인 성과는?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을 비전으로 충북 행복교육 2기의 2년째를 보낸 2020년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한 매우 어려운 속에서도 코로나19에 대한 선제적이고 시기 적절한 지원과 대응으로 학교 현장의 안정화를 첫 번째 성과로 꼽고 싶다.

학교와 학생 감염예방을 위한 긴급 교육활동 인력을 지원하고,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학생들의 심리방역 시스템 가동하였고, 행정기관 주요업무를 재구조화하여 학교를 지원하였다.

무엇보다 충북형 온라인 학습 시스템인 ‘바로학교’를 통해 큰 혼란 없이 원격수업을 안착할 수 있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빠르게 다가온 블렌디드 수업 상황을 대비한 화상회의 시스템과 학내 무선망, 온라인 스튜디오 확대 등 미래교육 인프라를 구축했다.

두번째는 한국메니페스토 공약이행실적평가에서 전국 시도교육감 중 유일하게 목표달성 부문과 주민소통 부문에서 ‘SA’(스페셜 에이)등급을 받았으며,

인사혁신처 주관 ‘공직윤리제도 업무’ 우수기관 표창을 받는 등의 성과를 내었다.

더불어 ‘충북형 고등학교 미래인재육성모델’을 발표하고, 중장기 계획에 맞춰 단기적 목표들을 달성하였습니다. 한편, 2021년에 완성하고자 했던 고등학교 무상교육도 2020년 2학기부터 완료되어 복지 부문에서도 성과를 내었습니다. 이와 같은 1년의 성과들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도민과 교육가족이‘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을 열어나가기 위해 함께 이루어낸 성과라 더욱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Q. 2021년 기대되는 충북교육의 방향은?

우선 전국 최초로 환경교육체험센터를 개관하고 에코벨트를 조성하여 생태순환형 환경교육을 추진하고자 한다.

더불어, 초록학교 운영 추진협의회가 출범하였습니다. 교육과정, 시설, 공간 등 생태 시민을 기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학교로 자리 잡을 것이다.

우리 충북교육은 학생자치, 마을교육공동체, 행복씨앗학교, 마음건강증진센터, 미래형 교육공간 조성 사업 등 그동안의 혁신 기반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 미래 교육을 통해 교육 대전환을 이루어내고자 한다.

행복교육 제2기의 반환점을 돌며 충북교육 혁신을 향한 초심을 기억하고 새로운 동력을 다져갈 것입니다. 변화의 바람을 타고 만 리의 격랑을 헤쳐가는 승풍파랑의 자세로, 2021년을 충북미래교육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다.

 

Q. 2020년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종합 SA등급 달성과 관련하여 충북교육청의 강점과 앞으로의 계획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2020 전국시도교육감 공약 실천 평가’에서 우리 교육청이 SA등급을 받았다.

특히, 우리 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공약이행평가에서 배심원들을 외부기관에 위탁 선발하여 공약에 대한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더 뜻이 깊다.

연령과 지역을 구분없이 민주적이고 공정하게 선발하여 모든 교육 정책을 배심원단과 해당 부서가 협업하여 거둔 성과이기에 자랑스럽다.

충북도교육청 전경사진
충북도교육청 전경사진

Q. 교육감이 생각하는 미래 교육 구현 방안은?

2021년은 충북의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대전환기를 열어 가고자 한다. 그 변화의 중심에서 모든 삶의 주인인 ‘사람’ 이 혁신의 동력이 될 것이다.

2021년은 <사람중심 충북미래교육 원년>으로 교육공동체가 시민성을 실천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육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

첫 번째로 자율과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민주학교 실천이다. 두 번째, 주도적 배움을 위한 혁신교육의 질적 심화이다. 셋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춘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미래교육 학습환경을 구축할 것이다.

2021년은 빠르게 다가온 미래교육에 대한 기반을 조성하고, 실천하며 선도해나가야 하는 ‘충북 미래교육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교육가족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

 

Q. 교육감의 대표적인 공약이 ‘행복씨앗학교’인데,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

행복씨앗학교는 학교공동체가 협력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통해 공교육 혁신의 모델학교다.

행복씨앗학교는 지난 6년 동안 학교 민주주의 실현, 교육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모델 개발 등 충북의 교육의 혁신 사례들을 만들어 왔다.

2021년은 60개교가 행복씨앗학교 2.0 참여한다. 학교의질적 성장과 미래교육의 모델 다원화를 통해 학교혁신의 일반화와 확산하는 주력하고자한다.

2021년에는 심화 발전 모델인 행복자치미래학교 5개교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교혁신의 일반화를 위해 59개교의 행복동행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Q. 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인 ‘행복교육지구’ 현황과 앞으로의 추진 방향은?

도내 11개 지자체와 함께 하고 있는‘충북행복교육지구’는 지역별 교육공동체 구축으로 교육력을 높이고 정주여건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우리교육청은 지난 4년을 ‘충북행복교육지구’ 구축기로 다가올 4년을 성장기로 설정하여 2021년부터 충북행복교육지구 2.0으로 거듭나려 한다.

앞으로 4년은 지역과 학교의 연결을 강화하고, 지역 중심에서 마을 중심으로 더욱 견고한 교육공동체를 조성하게 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행복교육지구는 마을 내 긴급돌봄과 방역 인력 지원, 학교교육과정 연계 등 로컬(Local)-텍트의 좋은 사례라고 안내될 만큼 그 효과성을 입증했다.

 

Q. 충북교육이 전국 최초로 3가지 유형의 공립형 대안학교를 추진하고 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충북‘대안교육 3남매’라고도 불리기도 하는 치유형인 은여울고, 충전형인 목도전환학교, 미래형 단재고 등 세 가지 유형의 공립형 대안학교들의 설립을 추진중이다.

치유형 대안학교인 은여울고는 올해 3월 개교하였다.‘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등 개교 초기이지만 벌써부터 화제가 되고 있다.

미래형 학교 모델인 단재고는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을 추구하는 미래형 대안학교 모델로, 기존 가덕중학교 부지에 2024년 3월 개교 예정이며, 지난 12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설립 승인을 받았다.

기존 정규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자율 편성권을 최대한 보장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 충전형 대안학교인 목도전환학교는 2023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중이며, 1년 단기 위탁의 형식으로 학습동기와 의욕을 잃은 아이들에게 잠재력을 일깨워 진로 설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교육청의 공립형‘대안학교 3남매’는 다양한 이유로 학업중단 위기에 있는 한 명 한 명 모두를 소중히 여기며,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공교육의 적극적 대안이 될 것이다.

 

Q. 끝으로 도민과 교육가족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난 1년 동안 코로나19로 우리들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었다.

그러나 모두가 하나된 마음으로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왔고, 소외된 분들에 대한 따뜻한 손길이 미치고 있는 것을 보며, 우리 모두의 강한 저력을 느끼고 있다.

우리 충북의 행복교육도 충북교육가족과 도민 여러분들이 항상 함께 해주신다는 믿음이 있기에 어려움 속에서도 힘을 낼 수 있었다.

우리 충북교육은 도민 여러분과 함께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포스트 코로나, 위드 코로나 시대라는 큰 파도를 함께 헤쳐나가겠다.

앞으로도 충북교육을 위한 도민 여러분과 충북교육가족들의 응원과 격려, 애정어린 질책을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