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정책도 사면초가...정의당까지 “계약 내용 공개하라”
상태바
백신 정책도 사면초가...정의당까지 “계약 내용 공개하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4.1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보수·진보 가리지 않고 백신 수급 차질 맹공
與도 뒤늦게 "백신 수급·개발 점검 당정협의 필요"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된 전국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된 전국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부동산에 이어 백신마저도 정부여당에게 큰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보수야권에서 연일 백신 수급 문제를 제기하는 가운데 정의당까지 가세해 백신 정책을 강도높게 성토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여권 내에서도 미래권력으로 떠오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체 백신도입을 언급하며 논란이 되기도 했다. 기모란 신임 청와대 방역기획관을 둘러싼 계속된 논란도 백신 정책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다. 

국민의힘은 19일 윤희석 대변인 논평을 통해 백신 수급 문제를 재차 제기했다. 윤 대변인은 "미국 등 주요 선진국들은 모더나·화이자 백신 싹쓸이 구매에 나섰고, 싱가포르는 두 백신 중 원하는 것을 골라 접종하고 있다. 심지어 이스라엘은 백신 접종율 61%로 마스크를 벗기 시작했다" 또 "일본도 총리의 외교적 노력으로 전 국민 백신 물량 확보에 성공했다"며 "우리 국민들은 도대체 언제쯤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되찾을 수 있느냐"고 따졌다. 이와 관련,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는 5월말 한미정상회담에서 백신 외교를 벌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날 국민의힘은 기 방역기획관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기 기획관은 코로나19 발생 초기엔 중국발 입국 금지를 반대했고 전 세계가 백신 확보에 나설 때 백신 급하지 않다고 주장한 인물"이라며 "한마디로 방역 방해 전문가"라고 했고, 같은 당 성일종 의원 또한 "과학을 정치로 오염시킨 사람에게 국민의 생명을 맡길 순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기 기획관 임명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코로나19 사태를 이용한 정치 방역을 더욱더 노골적으로 펼쳐 나가겠다는 대국민 선언"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여영국 대표가 직접 나서 정부의 백신 정책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여 대표는 이날 대표단 회의에서 "초기의 K-방역 성과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느라 정작 백신 구매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안일함을 낳았다. 치료제 개발에 과도한 기대를 부추겼던 것도 K-방역의 정치적 활용을 이어가기 위한 정치적 수사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백신 수급이 늦어지는 이유가 백신 구매의 골든타임을 놓쳐 불리한 계약조건을 감수할 수밖에 없어서 그런 것은 아닌지 의구심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공급 시기를 포함해 백신 공급계약 내용을 공개하고, 수급 차질과 관련해 책임질 사람이 있다면 응당 조치하고, 공급사 측의 귀책 사유가 있다면 단호하게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민주당도 백신 수급을 둘러싼 논란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비대위 회의 내용을 브리핑하면서 "백신 수급 상황과 국산 백신 개발 계획의 점검을 위한 당정 협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정부와 지자체 간 방역 정책에 혼란이 야기되지 않도록 점검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에 '방역 혼선 언급이 이 지사의 백신 도입에 대해서인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그는 "그와 관련해선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않았다"고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