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순무 연중 이용 작부체계 구축에 나선다
상태바
강화군, 순무 연중 이용 작부체계 구축에 나선다
  • 하수봉 기자
  • 승인 2021.04.1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에 새싹을 먹고, 여름에는 잎을 먹고, 가을에는 줄기를 먹고, 겨울에는 뿌리를 먹는다”이런 채소! 들어보셨나요?
강화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험 재배하고 있는 순무 유리온실 실험실 전경
강화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험 재배하고 있는 순무 유리온실 실험실 전경

[매일일보 하수봉 기자] 강화군(유천호 군수)이 순무 뿌리를 이용하는 재배형태에서 벗어나 잎(순무청)과 줄기까지 이용할 수 있는 작부 체계를 구축한다고 19일 밝혔다.

군은 높은 이용성을 지닌 강화 순무를 재평가(탐색 및 특성조사)해 잎·줄기도 함께 활용하는 작부체계를 구축할 계획으로, 현재 봄 작기 예비시험(3월 31일 파종)과 가을 작기 본시험(8월 중·하순)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 농업기술센터는 교배 온실(165㎡), 춘화처리실, 종자보관실, 실증시험포 등 관련 시설을 갖추고 맛이 좋고 재배가 용이한 순무 품종을 개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GH만청(일명 반백이)을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출원을 하였고, 올해 2년 차 재배심사를 앞두고 있다는 것.

또한, 순무를 재배하는 데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순무 뿌리혹병을 억제하는 품종도 개발 중에 있다.

순무(뿌리)는 칼륨과 비타민C, 칼슘, 철분, 식이섬유, 마그네슘 등 무기질과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순무의 잎과 줄기(순무청)에도 각종 비타민(A, C, K)과 엽산, 철분, 콜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활용도가 높은 좋은 식재료이다.

허준의「동의보감」에는 “봄에는 새싹을 먹고 여름에는 잎을 먹으며, 가을에는 줄기를 먹고 겨울에는 뿌리를 먹는 순무는 황달을 치료하고, 오장에 이로우니, 순무 씨를 아홉 번 찌고 말려서 오래 먹으면 장생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예로부터 순문의 새싹(잎), 줄기뿐만 아니라 뿌리 및 종자까지 활용했음을 알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순무의 연중 소비 작부체계 구축으로 농가의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농특산물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