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각종 사회적 문제 자원봉사 확대로 해결방안 모색
상태바
충남도, 각종 사회적 문제 자원봉사 확대로 해결방안 모색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1.04.16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홀몸 어르신 자원봉사자 소통·공감 행사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1월 도내 60만 명을 돌파한 자원봉사자를 대신해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홀몸 어르신 자원봉사자 소통‧공감 행사’를 개최하고,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모색과 현장 의견을 공유하는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16일 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봄날의 꽃처럼 아름다운 이야기’를 주제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공유하며 해결방안을 꾀하고, 자원봉사자 격려와 참여 확대를 위한 소통 방식으로 진행됐다.

양 지사는 행사 시작에 앞서 ‘사랑과 우정, 응원’을 상징하는 프리지아를 참석자 전원에게 전달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이어 소통 공감 시간에는 반찬 나눔, 안부 여쭙기, 이‧미용, 청소‧빨래 등 진솔한 경험과 감정을 나누면서 눈물을 자아내기도 했다.

한 참석자는 “피를 나누지 않고도,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것이 진정한 가족이 되는 것”이라며 “사랑은 행동으로 이어져야 하고 그 행동이 바로 ‘봉사’이다”라는 마더 테레사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특히 이날은 태안군의 ‘생명 존중 자살 예방 시범 마을’ 사례도 공유됐다.

해당 사례는 태안군이 송암2리에 새마을부녀회, 자원봉사센터, 의료원, 복지관 등 민관협력을 통해 노인 우울증 선별검사를 진행, 자살 예방을 시도한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그 결과, 매년 2∼3명이던 자살자 수가 2020년은 0명으로 줄어들었다. 지난해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에서 열린 ‘안녕 캠페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은 123만 자원봉사자의 성지로 숭고하고 아름다운 자원봉사의 정신을 대한민국 중심에서 빛내고 있는 곳”이라며 “오늘만큼은 도지사로 뿐만 아니라 한 명의 도민으로 감사드리고, 존경하는 마음을 느꼈다”고 전했다.

이어 “자원봉사의 성지인 충남에 교육‧연구기능 중심의 전국자원봉사연수원(가칭)을 설립해 대한민국 자원봉사가 활성화·전문화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앞으로 읍면동 자원봉사 거점 캠프(142개소)를 통해 풀뿌리 자원봉사 활성화와 함께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따스함이 골목골목 스며들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내포=박웅현 기자 seoulca19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