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생활습관이 성공을 좌우한다
상태바
[칼럼] 생활습관이 성공을 좌우한다
  • 김광호 기자
  • 승인 2021.04.15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광호 기자]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란 용어가 젊은 세대에서 회자된 적이 있다. 부잣집에서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고 누구는 가난한 집에서 흙수저를 물고 태어나 죽었다 깨어나도 금수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다. 세상만사가 권문세도의 가문, 재력가의 가문, 유전을 계승해 부자로 살아간다는 것이다. 복 많이 받은 인생이라는 것이다. 흙수저들은 금수저를 부러워하고 가난을 계승시킨 부모들을 원망하며 힘든 인생을 살아간다고 본인들은 스스로 치부하고 있다.

젊은이들의 사고를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세상일이 모두 돈으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살아가는데 어느정도 재력도 필요할지 모르겠지만 진짜로 아름다운 삶은 가치있고 철학적인 인생인데 세상에서 태어나 무엇을 남기고 떠났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돈을 밝히고 금수만치도 못한 인생, 쓰레기 같은 인생, 돈에 환장이 들다가 세상을 떠나면 아무 소용이 없다. 대중들에게 이런 얘기를 권고한다. 인간이란 태어나면서 아주 불공평하다. 점점 장성하면서 현실에 불평하며 권력이나 재력을 향해 야비하거나 거짓이나 시가기가 향해지기도 하고 때로는 극악적인 방법으로 살인까지 서슴치 않는다. 권고한다. 주어진 삶이 매우 어렵더라도 정당한 방법으로 성실하게 주어진 삶에 적응하면서 발전해야 한다. 객관적 사실을 인정하면서 불공평하지 않아야 한다. 담대한 마을을 가지면서 자기 인생의 위치를 찾아야 한다. 따라서 시련과 고난이 닥치더라도 이것을 이겨내면서 적응한 자만이 살아남는다. 생존의 법칙이다. 좌절이나 낙망은 인생을 실패로 이끈다.

첫째, 적응은 굳건한 의지와 강하고 참을 수 있는 인내심을 주문한다. 그리고 지혜나 용기도 필요로 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끊임없이 지식을 축척하고 건강한 육체를 기르면서 슬기와 경쟁기술을 최대한 발휘하면 성공의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고쳐야 할 생활습관을 언급한다. 우리가 어떤 일을 수행하거나 사업을 전개시켰을 때 실패의 결과를 얻었다면 깊은 시름에 빠지지 말고 빨리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다. 맞는 말이다. 실패는 계획의 착오, 과정을 착오, 잘못된 판단의 결과에서 일어난 것이다. 실패를 경험함으로써 다시는 실패하지 않는다. 실패는 강한 자극이다. 문제점을 찾아내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은 운명의 장난도 아니고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도 아니다. 노력해서 얻은 산물이다. 어떤 사람이 불행이나 실패를 겪었는데 누구는 낙담하며 술로 소일하며 폐인이 됐는가하면 어떤 이는 실패를 기회의 발판으로 삼아 훌륭하고 가치있는 인생을 산 것을 목격했을 때 성공이란 절대 운명의 장난이 아니고 개인의 피나는 노력과 집념이 빚어낸 소산이라고 말할 수있다.

세 번째로 인격 형성이다. 성공의 지름길이다. 사람 됨됨이다. 세상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이니다. 많은 사람 속에 섞여 산다. 부딪히며 접촉하면서 갈등과 충돌, 친밀감과 신용 등이 교차하면서 교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성원과 지지, 사랑을 받는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정신적 물질적 타인의 도움이 때로는 필요할 때가 있다. 따라서 가치있는 인격형성이 상대방으로 하여금 믿음과 신뢰를 갖게 하는 것이다. 즉 인격은 처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넷째 공짜를 좋아하지 마라. 대가없이 얻고자 하는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손가락질을 받는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 거래란 뜻이다. 아무 뜻 없이 주는 선물은 없다. 풀어서 말하자면 실패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얻은 성공에 대해 원망하고 시기하면서 별 볼일 없는 사람이 출세했네 라고 비아냥 거린다. 실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고 행운이 오기를 기다린다.

반면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피나는 노력과 근면 성실한 사람으로 행운을 기다리지 않는다. 단지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다. 실패한 사람들은 나태한 사람들이고 성공한 사람들은 부지런한 사람들이다. 따라서 나태는 성공의 적이다. 전자에서 말한 것처럼 당신도 2021년에는 나쁜 생활습관을 고쳐 목표한 바를 성공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