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日 오염수 국제 조사단' 파견 검토
상태바
IAEA '日 오염수 국제 조사단' 파견 검토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1.04.1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전경. 사진=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 전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국제 조사단 파견을 검토하겠다고 15일 밝혔다.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이날 일본 NHK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주변국 우려와 관련해 조사단 파견 검토 의사를 밝히며 "어떤 우려에도 진지하게 대응해야 한다. 우리(IAEA)에게는 일본 정부와 공통의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날 카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성은 화상회담에서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협력을 요청했다고 그로시 사무총장은 전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조사단 구성과 관련해서는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전문가를 초빙할 가능성이 있다"며 "모든 심각한 우려가 논의되고 기술적으로 분석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그는 한국 등 주변국 전문가가 조사단에 참가하는지에 대해 "IAEA의 권한 아래 검토하겠다"고 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국제적 검증 요청과 함께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에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제소 검토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내용이다.

이에 대해 일본 집권 자민당 간부가 비아냥하는 발언을 자신의 SNS에 올려 논란이 되고 있다. 사토 마사히사 자민당 외교부 회장은 전날 트위터에서 문 대통령 지시 관련 뉴스를 공유하며 "허세 그 자체. ITLOS에 제소하면 대망신. 한국 원자력발전소의 삼중수소(트리늄) 방출량이 일본보다 더 많은 사실이 드러나 웃음 거리가 될 뿐"이라고 비꼬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