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조국 사태 朴 탄핵 빗대 "두고두고 우리 아킬레스건 될 것"
상태바
조응천, 조국 사태 朴 탄핵 빗대 "두고두고 우리 아킬레스건 될 것"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4.1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주류 겨냥 "아직도 기득권 붙잡고 변화 거부"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4.7 재보궐선거 참패와 관련,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부터 민심이 기울었다는 주장을 놓고 여권 내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당내 극소수 소신파인 조응천 의원이 당 주류가 민심에 반해 변화를 거부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조국 사태가 보수정당의 발목을 붙잡아 온 탄핵 사태처럼 두고두고 민주당의 아킬레스건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조 의원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초선 의원님들을 중심으로 반성과 쇄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와 내심 약간의 희망도 걸어보았다. 그러나 원내대표 경선 과정의 공약과 토론회 내용, 그리고 당 대표로 나서고자 하시는 분들의 인식을 접하며 아직도 우리 당 주류세력들은 기득권을 붙잡고 변화를 거부하며 민심보다는 소위 개혁에 방점을 두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 같아 솔직히 힘들다"라며 "특히 우리 당에서는 금기어 혹은 성역화된 조 전 장관에 대한 문제는 요 몇 년 보수정당의 탄핵과 같이 앞으로 두고두고 우리의 발목을 잡을 아킬레스건으로 작동할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지난 9일 2030 초선 의원 5명(장철민·장경태·오영환·이소영·전용기)은 보궐선거 이후 반성문을 내고 참패의 원인으로 조 전 장관 사태를 꼽은 바 있다. 그러나 이후 강성 친문 당원들은 "패배 이유를 청와대와 조 전 장관 탓으로 돌리는 왜곡과 오류로 점철된 쓰레기 성명서를 내며 배은망덕한 행태를 보였다"며 융단폭격을 가했고, 이후 재선 의원들 반성문과 3선 의원들 반성문에서는 조국 관련 언급이 사라졌다. 초선 중 한명인 김남국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나와 초선 의원들의 반성문을 두고 "당원들의 마음을 달래지 못한 표현이 아쉽다"고까지 했다.

이와 관련, 조 의원은 "'배은망덕'이라는 단어, 조 전 장관을 적극 지지하는 민주당 권리당원 일동이라고 자처하는 일부 강성 지지층들 아니면 국회의원이 될 수 없었다는 전제가 깔려있다면 참으로 오만하고 전근대적인 발상의 발로가 아닐 수 없다"며 "당이 점점 재보선 패배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조 전 장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한 검찰이 조 전 장관을 불기소 처분하면서도 '범행에 가담한 강한 의심이 든다'고 밝혀 조 전 장관 문제는 향후 논란이 확산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날 국민의힘 김도읍·곽상도 의원이 제출받은 조 전 장관 등의 불기소 통지서에 따르면 검찰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 전 장관에 대해 "순차 의사 전달을 통해 범행에 가담했다는 강한 의심이 드는 건 사실"이라고 했다. 다만 "현재까지 확인 가능했던 증거나 정황들만으로는 혐의를 입증하기가 부족하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