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대우·삼성·우리투자증권 등급전망 하향
상태바
무디스, 대우·삼성·우리투자증권 등급전망 하향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3.07.1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대금 급감에 브로커리지 수익 감소

[매일일보]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KDB대우증권, 삼성증권, 우리투자증권의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지난 10일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KDB대우증권, 삼성증권, 우리투자증권의 장기 외화 기업신용등급을 'Baa2'로 재확인하고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무디스는 신용등급 하향 조정에 대해 이들 증권사가 순영업수익의 30∼40%를 차지하는 브로커리지(중개) 수익이 감소함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현희 무디스 연구원은 “부정적 등급 전망은 이들 증권사의 수익성에 대한 지속적인 압박과 비우호적인 영업환경으로 인한 이익 변동성 증가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2012회계연도 1분기 이후 일평균 거래대금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약 6조3000억원에 머물고 있다.

채권 보유 잔액 증가로 금리 위험에 대한 노출이 늘어남에 따라 이익 변동성이 증가할 가능성과 8월 29일 개정된 자본시장법 시행으로 증권사들의 리스크 특성이 바뀔 가능성도 반영됐다.

우리투자증권의 경우 정부의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방안도 고려됐다.

박 연구원은 “기업여신은 본질적으로 전형적인 브로커리지 사업 대비 리스크가 높다”며 “따라서 이들 증권사의 리스크 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