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 국내 생산…이르면 6월 완제품 출시
상태바
정부,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 국내 생산…이르면 6월 완제품 출시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4.1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서 3분기까지 2000만회분 노바백스 백신 생산
국산 백신 올 하반기 임상 3상 진입…5개 기업에 687억↑ 지원 검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이르면 오는 6월 국내에서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완제품이 출시될 전망이다. 올해 3분기부턴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월 계약 당시 2분기에 도입될 예정이었지만, 2분기가 끝나가는 올해 6월에 들어올 예정인 만큼 당초 도입 계획보다는 늦어졌다.

보건복지부는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코로나19 백신 도입 전략 및 국내 백신 개발지원 방안’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초 미국의 수출규제 행정명령(HRPAS)과 글로벌 원자재 수급 불균형 영향으로 노바백스 백신 국내 생산분 원·부자재 공급에 차질이 발생했다. 보건의료 자원을 미국에 우선 공급해야 한다는 원칙을 담은 HRPAS는 올해 12월 말까지로 연장된 바 있다.

정부는 그간 복지부 등 국장급 ‘노바백스 백신 원료수급 협의체’를 구성해 관계 부처, SK바이오사이언스, 원·부자재 공급사 등과 주 1회 만나 협의했다. 협의 결과 17개 품목의 물량을 확보하거나 품목을 대체하고, 재고 전용 등을 통해 상반기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 수급 문제를 대부분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관련 행정절차가 원만하게 진행되면 이르면 6월부터 국내에서 완제품 출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3분기부터는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백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노바백스사로부터 백신 허가에 필요한 자료가 제출될 경우 사전 검토를 거쳐 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도 상반기 중에 노바백스 백신 품목 허가를 받고, 원·부자재를 추가로 확보하고 수율이 증대될 경우 3분기까지 2000만회분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노바백스는 2분기가 끝나가는 올해 6월에 도입됨에 따라 도입 일정이 늦어졌다. 노바백스는 당초 지난 2월 계약 당시 2분기에 도입될 예정이었다.

정부는 노바백스와 선구매 협상을 진행한 끝에 지난 2월16일 오전 질병관리청에서 SK바이오사시언스와 백신 2000만명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백신은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었다. 이보다 앞서 2월12일 SK바이오사이언스가 노바백스와 백신 기술 도입 계약(기술 라이선스)을 체결한 뒤에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까지 정부가 올해 내 공급 계약한 코로나19 백신 1억5200만회분은 79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다. 이날까지 총 337만3000회분이 도입됐다. 상반기 중 공급이 확정된 물량은 1808만8000회분이다. 이는 상반기 계획된 1200만명 1차 접종과 2차 접종 시기가 다가오는 인원을 대상으로 2차 접종이 가능한 물량이다.

정부는 계획된 1200만명분 이외에 더 많은 백신 확보에 나선다.

우선 공급사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올해 상반기 안에 백신 공급 일정이 확정되도록 추진한다. 상반기 추가 물량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확보해 계약된 물량이 최대한 빠르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접종 연령 확대, 항체 지속기간, 변이 바이러스 등을 고려해 백신 추가 구매 가능성도 열어둔다.

도입이 계획된 백신이 신속하게 예방접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간소화한다. 백신 도입을 위해 외교적 노력도 강화한다. 국내 생산 백신에서 원·부자재 수급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극 지원한다.

아울러 지난 1일 구성된 범정부 백신도입 TF를 통해 백신 도입 동향을 모니터링한다. 도입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에는 신속하게 해결한다.

또한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국내 제약업체를 위해 정부가 국고 687억원을 투입하고, 필요하면 예산을 더 쏟을 방침이다. 이들 업체가 개발 중인 국산 백신은 빠르면 올해 하반기 임상시험 3상에 진입할 예정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5개 기업이 임상시험에 진입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제넥신 △진원생명과학이다.

지난해 490억원에서 197억원을 증액해 총 687억원을 백신 개발에 투입한다. 이들 기업에 추가 지원이 필요한 경우 추가 예산을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는 임상 3상이 시작되면 통상 피실험자 3만명에 백신별로 4000억원에서 많게는 1조2000억원이 투입돼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