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도시재생구역 “슬럼화만 가속…해제해달라”
상태바
뿔난 도시재생구역 “슬럼화만 가속…해제해달라”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1.04.1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문제점 보고서·주민 반대서명 제출해
15일 국회 앞서 신도시 중단 시위도 개최 예정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하면서 박원순표 도시재생사업이 흔들리고 있다. 수도권 일대 도시재생사업지들이 구역 해제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어서다. 오 시장 역시 후보시절부터 도시재생사업을 강하게 비판하고 전면 재검토를 시사한 바 있다.

12일 도시재생 해재 및 재개발 추진지역 연대는 오 시장에게 도시재생 문제점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해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 시장이 부동산 분야를 시작으로 부서별 업무보고를 받음에 따라, 도시재생 사업현황에 대한 현지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다. 또 도시재생 주민 반대서명을 서울시와 구의회, 구청에 각각 제출할 계획이다.

연대에 참여한 지역은 총 12곳으로 서울 창신동, 숭인동, 동자동, 서계동, 장위11구역, 수색14구역, 자양4동, 일원동 대청마을, 구로1구역, 신림4구역과 경기 성남시 태평2동·4동, 수진2동 등이다.

강대선 창신동 공공재개발추진위원장은 “창신동은 노후도가 72%에 달하고, 대표적 성과물이라는 봉제역사관, 산마루놀이터, 배남준기념관, 전망대 등은 빈민촌 관광지화로 다른 지역민의 구경거리로 전락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주민이 가장 원하는 도로확장과 마을버스 신설은 없었고 다른 지역과 격차만 커져 더 열악해졌다”며 “창신동은 고령인구는 증가하고 경제 중심인 청년인구는 빠져나가면서 6년간 인구가 16%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용산구 서계동도 도시재생사업이 예산낭비만 됐을뿐 주거환경 개선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도시재생사업의 각종 규제로 인해 자력으로 건물을 지을 수 없는 가구들은 버려진채 방치되고 열악한 소방·치안의 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도시재생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동자동 공공주택 개발사업에 반발하는 서울역 동자동 주민대책위원회도 연대에 함께했다. 오정자 위원장은 “민간이 하지 못했기 때문에 공공이 개입한 것이란 정부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민간에게 제대로 된 기회를 준 적도 없었다”며 “역세권임을 감안해 층수와 용적률 규제를 완화해 민간개발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지역은 도시재생사업에 비판적이었던 오 시장이 취임함에 따라 정책 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오 시장은 도시계획국과 주택국을 통합해 시장직속의 도시주택본부를 신설, 일괄적 주택공급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오 시장은 후보시절부터 ‘박원순식 벽화 그리기’ 도시재생사업부터 손보겠다고 공언한 만큼, 도시재생사업본부의 기능이 축소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연대는 오는 15일에는 국회 앞에서 신도시 개발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강 위원장은 “낙후된 서울 도심의 개발을 더이상 외면하지 말고, 소수의 땅 투기를 위한 신도시 개발부터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