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들, 서울시에 성북구의회 주민감사 청구(상보)
상태바
구민들, 서울시에 성북구의회 주민감사 청구(상보)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3.07.09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개혁특위, 청구 연기 요청·9월 개혁안 약속…“구의회 못믿겠다” 거부
▲ 9일 정오 성북구청 앞에서 성북지역 16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성북구의회에 대한 주민감사 청구 제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진보신당 성북당협 제공>

[매일일보]‘외유성 해외연수’ 과정에 도심에서 멱살잡이 추태를 부려 물의를 일으킨 성북구의회에 대해 성북구민들이 서울시를 상대로 주민감사를 청구했다.

구의회의 자체 징계 수준이 솜방망이 수준에 그치는 등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모습을 더 지켜볼 수만은 없다는 것이다.

성북지역의 3개 진보정당 지역위원회를 포함해 16개 시민사회단체는 9일 정오 성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로 이동해 주민감사 청구서를 전달했다. 이날 구의회 개혁특위 측이 ‘9월에 개혁안을 올릴 예정이니 주민감사 청구를 미뤄달라’고 했으나 시민단체들은 거부했다.

이들은 “소속 구의원 대부분이 터키 이스탄불 외유성 해외연수 등에 관계되어 있는 만큼 더 이상 성북구의회에 책임 있는 해결을 기대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며, “이에 성북구민들이 연명하여 서울시에 주민감사 청구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성북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지난 5월 27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추태를 부린 구의원 두 명에게 ‘30일 출석정지’ 결정을 내렸다. ‘제 식구 감싸기’ 우려가 현실이 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추태를 직접적으로 부린 두 구의원은 솜방망이 처벌마저 반발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성북 시민사회단체들은 “구의회 또한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적이지 못하다”며, “이번 터키 이스탄불 해외연수가 7박 9일 일정 중 베이올루 구의회 방문 하나 빼고는 관광이었던 것처럼 제6대 구의회 들어 진행된 모든 해외연수에 대해 제대로 된 내역 공개와 감사,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추태를 일으킨 해당 구의원들의 책임 있는 사퇴, △해외연수단 모두의 연수비용 반환, △이번 해외연수의 심사위원회 심의 결과가 어땠는지, 예산 내역과 일정이 무엇이었는지 구민들에게 공개, △제6대 구의회의 모든 해외연수 관련 내역 공개 및 감사, △공무국외여행 규칙에 심사위원회 결과를 출발 전 공개하는 조항 신설 등 제도적인 개선책 마련 등을 요구한 바 있다.

한편 기자회견에 동참한 시민사회단체는 나눔과미래, 서울북부두레생협, 성북강북교육희망네트워크, 성북교육문화사랑시민모임, 성북나눔의집, 성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 시민모임 즐거운교육상상, 아이쿱 서울생협, 월곡교회, 에듀닥터 바른배움, 작은문화공동체 다솔, 장애인배움터 너른마당,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판, 진보신당 성북구당원협의회, 진보정의당 성북구위원회, 통합진보당 성북구위원회(이상 가나다 순)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