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전세 보증금 논란 하루만 전격 경질
상태바
김상조, 전세 보증금 논란 하루만 전격 경질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3.2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비서실 김상조 전 정책실장이 2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퇴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비서실 김상조 전 정책실장이 2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퇴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김상조 정책실장이 전세 보증금 인상 논란이 불거진지 하루만에 전격 경질됐다. 4.7 재보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성난 민심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9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대통령 비서실 정책실장에 이호승 현 경제수석비서관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어제밤 김 전 실장이 비서실장에게 사임의 뜻을 전했고 오늘 아침 대통령께 직접 사임 의사를 밝혔다"며 "오늘 오후 회의부터 신임 정책실장이 실장 자리에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후임 경제수석은 되도록 빨리 여러분께 선임 절차를 마치고 보고를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사의를 표한 김 전 실장은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이 엄중한 시점에 국민들께 크나큰 실망을 드리게 된 점 죄송하기 그지없다"며 "청와대 정책실을 재정비하여 2.4 대책 등 부동산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빨리 자리를 물러나는 것이 대통령을 모신 비서로서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신임 정책실장이 탁월한 능력과 훌륭한 인품을 가진 분이라 제가 다하지 못한 일을 잘 마무리함으로써 대한민국의 포용적 회복과 도약을 위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실장은 임대료 인상폭을 5%로 제한한 전월세상한제가 포함된 임대차 3법이 시행되기 이틀 전인 지난해 7월 29일 부부 공동명의의 서울 청담동 소재 아파트 전세보증금을 14.1% 올려 갱신한 사실이 전날 드러나면서 논란을 불렀다. 특히 부동산 정책 등 정책 전반에 걸쳐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온 장본인이라 더욱 논란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