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2021년 여성친화도시 특화사업 본격 추진… 2단계 지정 향한 ‘잰걸음’
상태바
양주시, 2021년 여성친화도시 특화사업 본격 추진… 2단계 지정 향한 ‘잰걸음’
  • 안세한 기자
  • 승인 2021.03.2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청사 전경
양주시청사 전경

[매일일보 안세한 기자]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여성의 삶의 질 향상과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여성친화도시 특화사업 추진으로 여성친화도시 2단계 지정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의 권익을 비롯한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며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서 남성과 여성이 동등하게 참여해 그 혜택이 시민 누구에게나 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여성친화적 관점을 반영한 정책이 운영되는 도시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16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양주시는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양주’를 비전으로 하는 5대 목표 12대 정책과제를 수립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평등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성평등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는 것.

이에 시는 여성친화도시 지정 5년차를 맞아 ’모두가 행복한 소통과 배려의 도시, 양주‘라는 비전을 가시화하기 위해 5대 목표 64개 특화사업을 실행한다.

5대 목표는 ▲양성평등정책의 추진기반 강화, ▲여성의 경제적 자립 지원, ▲가족·돌봄·건강지원 확대, ▲공동체 및 사회참여 활성화,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조성 등이다.

우선 양성평등정책의 추진기반 강화를 위해 관급 공사·용역 시행 시 여성친화적 요소를 적용하기 위한 ‘양주시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개정과 건전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성희롱 예방 및 양성평등 교육’ 등을 시행한다.

또한 관내 다자녀가정 할인 혜택을 강화하는 ‘양주시 다둥e카드 사용 확대’,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돌잔치 물품 무료 대여 사업’, 저출산 극복을 위한 ‘모자가 건강한 산후 조리비 지원‘ 등 가족·돌봄·건강지원 확대에 필요한 특화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지역맞춤형 취·창업 교육, 여성기업 지원’, 여성창업 지원 등을 통해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양주시 여성 문화예술인 지원·육성’, ‘도시·농촌 화합 프로젝트! 안전한 생활, 안녕한 생활’ 등을 실시해 여성의 사회참여와 성평등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여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여성 안심화장실, 어린이 대상 감동키즈극장, 여성 안심귀가 로고젝터 CCTV 등 차별화된 안전인프라 조성에 주력한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실효성 있는 특화사업 추진을 통해 양성평등 문화를 정착시키고 시민 중심의 가족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여성친화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부서별 특화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2단계 여성친화도시 지정 준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