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선관위 ‘서울시장보궐선거, 똑똑한 유권자가 되는 법’
상태바
서울시선관위 ‘서울시장보궐선거, 똑똑한 유권자가 되는 법’
  • 매일일보
  • 승인 2021.03.1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회 : 후보자 등록 >

[매일일보] Q1. 후보자 등록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1. 후보자 등록은 3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Q2. 후보자 등록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2. 후보자등록은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후보자등록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기탁금 5,000만원을 납부하여야 하고, 주민등록표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재산․병역․학력․세금납부․전과기록에 관한 신고서(증명서), 공직선거 입후보 경력, 정당의 후보자 추천서(무소속의 경우 선거권자의 후보자 추천장) 등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Q3. 누가 후보자로 등록할 수 있나요?

A3. 선거일(2021. 4. 7.) 현재 계속하여 60일 이상(2. 7. 이전부터) 서울특별시의 관할구역 안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주민으로서 25세 이상의 국민(1996. 4. 8. 이전 출생자)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공무로 외국에 파견되어 선거일전 60일(2. 6.) 후에 귀국한 사람은 선거인명부 작성 기준일(3. 16.)부터 계속하여 선거일까지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타 피선거권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Q4. 후보자 정보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4.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인의 올바른 선택을 위하여 후보자가 제출한 서류를 선거일까지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보자 등록이 완료되면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info.nec.go.kr)을 통해 후보자 인적사항과 후보자가 제출한 재산 신고서, 병역사항 신고서, 학력에 관한 제출서, 세금 납부․체납증명에 관한 신고서, 전과기록 증명에 관한 제출서, 공직선거 후보자 등록 경력 신고서를 공개합니다. 재산신고서, 병역사항 신고서, 학력에 관한 증명서, 세금 납부․체납사항, 전과기록에 관한 증명서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