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산림硏, 꽃송이버섯 기술이전…재배 본격화
상태바
전남산림硏, 꽃송이버섯 기술이전…재배 본격화
  • 배정빈 기자
  • 승인 2013.07.04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전남산림자원연구소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높은 꽃송이버섯의 새로운 재배 방법을 개발, 아름찬영농조합법인에 기술을 이전했다고 2일 밝혔다.

꽃송이버섯은 베타글루칸 함량이 43.6%로 천연물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 산림자원연구소 오득실 박사팀은 베타글루칸 함량을 61.4%까지 증강하는 신기술을 개발해 지난해 11월 특허등록한 바 있다.

꽃송이버섯의 베타글루칸은 다당류의 일종으로 인간 정상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해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아름찬영농조합법인은 부지 6만㎡에 재배사를 신축해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이 조합법인은 앞으로 꽃송이버섯 재배시설뿐만 아니라 재배사 및 곤충사육사, 곤충체험학습관 등 버섯균류의 자연생태계 순환과정 등을 가르치는 환경교육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버섯 재배 부산물인 폐배지를 활용해 각종 곤충과 지렁이를 사육하고 지렁이 분변토를 퇴비화해 골프장 잔디비배용으로 제조해 판매하는 등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꽃송이버섯은 혈당 저하,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지질대사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개발의 여지가 많다.

도 산림자원연구소 오득실 박사팀은 국내 최초로 꽃송이버섯 병재배법과 봉지재배법을 개발, 백아산꽃송이버섯 조합에 기술을 이전한 바 있다.

백아산꽃송이버섯 영농조합은 전국 생산량의 80% 수준인 연간 2t을 생산하고 있다.

윤병선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재배단지 확대, 산학연을 연계한 원료 표준화 등을 거쳐 식의약품으로 개발할 계획이다"며 "전남을 꽃송이버섯의 중심으로 육성,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